한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그후 책임질것 있으면 책임져야"

(서울=연합뉴스) 민주당은 14일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가 지난 3월 경찰관 기동대를 상대로 특강을 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살한 이유에 대해 "뛰어내리기 전날 차명계좌가 발견되지 않았느냐"고 언급한 것을 강도높게 비판하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전현희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비극적으로 서거한 전직 대통령을 확인되지도 않은 사실로 욕보인 용서못할 패륜적 망언"이라며 "조 내정자는 즉각 국민 앞에 사죄한 뒤 스스로 사퇴해야 하며 이명박 대통령은 조 내정자 지명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런 인식을 가진 분이 그동안 경찰의 고위직에 있었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는다"며 "청문회 자리에 앉을 자격도 없다"고 비판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민주당 간사 백원우 의원도 이날 브리핑에서 자진사퇴를 촉구한 뒤 "경찰은 조 내정자의 발언을 담은 동영상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조 내정자를 비호할 생각이 추호도 없지만 모든 일에는 선후가 있게 마련"이라며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게 하는 것이 정도"라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또 조 내정자를 겨냥해 "더이상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식의 무책임한 자세에서 벗어나 이러한 내용이 사실이라면 즉각 국민과 노무현 전 대통령 유가족에게 사죄하고 책임있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노무현재단은 조 내정자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