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5.14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5.14 (출처: 연합뉴스) 

성장단계별 체계적 지원… ‘소셜 임팩트펀드’ 1200억원 올해 내 조성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소셜벤처 창업 활성화를 골자로 한 민간 일자리 대책을 내놨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일자리 당정협의를 개최한 정부여당은 민관 협력을 통해 우수 청년소셜벤처 창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지원안에 따르면 정부는 소셜벤처 기업의 사회적 가치와 혁신성을 평가해 최대 1억원의 창업비용을 지원한다. 또한 성장단계별 체계적 지원으로 창업 성공률을 높이고,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또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소셜 임팩트펀드’를 올해 내 1200억원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창업 분위기 확산을 위해 ▲창업경진대회 개최 ▲실험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선정 ▲지역별 혁신창업 클러스터 조성 ▲지역 투자펀드 확대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실질적 창업기반 마련을 위해 창업지원주택 등 소호형 주거 클러스터 3000호를 2022년까지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철도역사 매장과 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쉼터 등 사회기반시설은 청년창업 공간으로 제공된다. 금속 등 전통산업 6개 분야를 ‘뿌리 산업’으로 지정, 집중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가 고용을 촉진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뿌리산업 일자리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R&D 및 마케팅 등 단계별 지원 강화 ▲업종별 상생협의체 등 대기업과의 상생모델 확산 ▲반월 (공단) 등 25개 뿌리산업특화단지 중심으로 근로환경을 개선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