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오거돈 후보(왼쪽)과 서병수 후보.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2
부산시장 오거돈 후보(왼쪽)과 서병수 후보.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5.12

오거돈·서병수, 네거티브 과열양상 보여

오거돈 “서병수 ‘범죄 소굴의 수장’”

서병수 “언어 선택 거칠다. 법적 대응”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민주당 오거돈 후보와 리턴매치를 벌일 한국당 서병수 후보가 지난 11일 본격 행보를 시작한 가운데 부산시장 선거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촛불과 탄핵정국으로 민심이 정권을 바꾸며 민주당으로 지지율이 급속도로 쏠린 상황이지만 PK지역인 부산 민심까지 정권교체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부산 지역은 촛불 민심을 안고 정권교체를 이룬 현 정부의 정권유지와 PK지역 민심을 평가할 수 있는 가늠자로 여겨지는 지역으로 꼽히기도 하지만 아직 단 한 번도 단체장은 물론 시장선거에서 진보진영에서 승리하지 못한 탓에 6.13 지방선거에 더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8일 CBS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발표한 조사자료에서 “만약 내일이 투표일이라면, 누구에게 투표하겠냐?”는 질문에 응답자 57.7%가 더불어민주당 오거돈 후보를, 27.1%가 자유한국당 서병수 후보를 선택하며 30.6%p의 차이를 기록했다. 바른미래당 이성권 3%, 정의당 박주미 2.2%, 무소속 이종혁 1.8%, 무소속 오승철 0.9% 등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산지역 정당별 지지율은 더불어민주당 53.3%, 자유한국당 23.7%, 바른미래당 7%, 정의당 5.4%, 민주평화당 0.6% 등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5일 RDD(유선 ARS 40%, 무선 ARS 60%) 방식으로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801명의 응답을 받은 것으로 응답률은 4.3%,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p다.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하지만 서병수 후보는 최근 열세로 발표되는 여론조사 결과에 개의치 않는 모습이다.

그는 지난 2일 기자회견 자리에서 “현재 민심을 분석, 평가하면 (오거돈 후보와) 박빙 수준으로 보고 있다”며 “지금 여론조사는 운동장 자체가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하며 너긋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 “밖에서 만난 민심은 많이 다르다”고 자신하며 지난 11일 광폭 행보를 시작으로 본격전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서 후보는 지난 10일 부산선거관리위원회에서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네거티브 선거 우려가 나온다’는 기자 질문에 “정정당당한 정책선거를 하겠다”며 “오 후보 측이 개인의 인신공격성 논평을 내고 있지만 이번 선거를 더욱 철저하게 정책선거로 치르고자 한다. 시민의 정확한 판단에 맡기겠다”고 답했다.

한편 오거돈 후보 캠프는 ‘서병수 시장의 4년 시정 평가와 비판’이란 제목의 논평 자료를 시리즈로 내면서 서 후보를 공격하며 여론조사를 발판삼아 4년 전의 설욕전에 나선 분위기다.

지난 8일 오 후보 측은 자료를 통해 “서 시장 주변 인물들 대부분이 각종 비위에 연루돼 ‘인사 참사’로까지 규정될 정도”라며 “서 시장은 ‘범죄 소굴의 수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하며 맹비난했다.

이어 지난 10일 오 후보 선대위는 서병수 부산시장의 시정 4년을 평가하는 세 번째 시리즈 ‘꼴찌 시장’편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한 근거로 통계청이 내놓은 부산시와 관련된 각종 지표를 이유로 들어 자료를 내밀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오거돈 후보의 네거티브 선거에 대해 법적 조치하겠다”며 강력 대응했고 서 시장 측은 “언어 선택이 너무 거칠고 지나치다. 공직선거법상 후보자 비방에 해당한다”며 고발 등 법적 대응 하겠다고 응수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초반부터 과열 양상을 보이는 이 같은 양측의 공방이 초반 기세 싸움에서 밀리지 않으려는 신경전 양상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정책선거로 치러야 할 지방선거가 자칫 감정의 골이 깊어지면서 진흙탕 싸움으로 번질 조짐이 보인다며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