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총리와 전화통화..`방일 요청'에 긍정 답변
靑 "과거 日 입장보다 진일보...좋은 시작"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10일 간 나오토(菅直人) 일본 총리의 `식민지 지배 사과 담화' 발표에 대해 "앞으로 일본이 이를 어떻게 행동으로 실천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간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담화문의 진정성을 평가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앞으로 양국간 현안이나 협력 방안에 대해 진정성을 갖고 지혜롭게 협력해 가자"고 말했다.

간 총리는 "일본 내각의 결정을 담은 담화문의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고 제 소회도 이 대통령에게 전하고 싶어 전화를 했다"며 이 대통령에게 담화문의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또 담화문 내용이 간 총리 본인의 뜻일뿐 아니라 내각 구성원과 충분히 상의한 `일본의 뜻'이라고 설명했으며, 구체적 실천 방향과 관련해서는 "반성할 것은 반성하면서 미래를 보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간 총리는 이어 오는 11월 열리는 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요코하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앞서 이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긍정적으로 답변했으며, 양국 정부는 이 대통령의 방일과 관련해 실무 협의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정상의 이날 전화통화는 간 총리가 걸어온 것으로 오전 11시부터 20분간 이뤄졌다.

앞서 간 총리는 오전 내각회의 직후 발표한 담화문에서 "식민지 지배가 가져온 다대한 손해와 고통에 대해 다시 한번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표명한다"며 조선왕실 의궤 등의 반환 의사를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간 총리의 담화 내용에 대해 "과거에 비해 진일보했다"고 긍정 평가했다.

김희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전의 (담화) 내용이 주로 동북아 국가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면 이번에는 한국이라는 나라를 특정해서 사과한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면서 "이전에 반복돼 나왔던 일본의 담화 등보다 진일보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한국민의 뜻에 반한 통합이란 것을 적시한 부분도 있다"며 "과거에 나온 담화문에 대비해 한국을 특정하고 병합의 강제성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문화재 반환 등의 구체적 액션이 나온 것은 좋은 시작이라고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