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 법주사와 공주 마곡사를 비롯한 전국 7개 사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조계종의 움직임이 본격화된다. 공주 마곡사 대웅전.
보은 법주사와 공주 마곡사를 비롯한 전국 7개 사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조계종의 움직임이 본격화된다. 공주 마곡사 대웅전. (출처: 연합뉴스)

봉정사, 마곡사, 선암사는 등재 제외 권고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통도사와 부석사, 법주사, 대흥사의 세계문화유산(세계유산) 등재가 확실시됐다.

문화재청은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WHC) 자문기구로 세계유산 후보지를 사전 심사하는 이코모스(ICOMOS,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가 한국이 세계유산으로 신청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하 한국의 산사)’의 7개 사찰 중 통도사, 부석사, 법주사, 대흥사 4개 사찰의 등재를 권고했다고 4일 밝혔다.

앞서 문화재청은 지난해 1월 산사를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고자 유네스코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신청서는 이코모스가 심사했다.

그 결과, 이코모스는 통도사, 부석사, 법주사, 대흥사 4개 사찰이 7세기 이후 한국 불교 전통을 현재까지 이어오는 종합 승원이라는 점에서 세계유산 필수 조건인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를 인정했다. 또 개별 유산의 진정성과 완전성, 보존관리 계획도 충분한 조건을 갖춘 것으로 평가했다.

반면 봉정사, 마곡사, 선암사는 등재에서 제외하라고 권고했다. 세 사찰은 역사적 중요성이 충분히 드러나지 않았고, 특히 봉정사는 다른 사찰과 비교해 규모가 작다는 게 이코모스의 설명이다.

이코모스는 추가 이행과제로 앞으로 늘어날 관광 수요 대응 방안 개발과 정비 계획을 마련하고, 사찰 내 건축물을 지을 때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와 협의해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최종 등재 여부는 6월 24일부터 7월 4일까지 바레인에서 열리는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알 수 있다. 이번 이코모스의 권고사항으로 등재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아울러 문화재청은 이코모스가 세계유산에서 등재 제외 권고한 3개 사찰을 포함해 총 7개 사찰 모두 등재할 수 있도록 자료를 보완할 방침이다. 위원국과의 교섭 활동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