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전형민 기자] 2일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7.28 재보선 패배의 책임을 안고 사퇴하면서 민주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이날 비공개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대표는 “당의 분란사태가 장기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퇴선언을 했다고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을 통해 알려졌다.

정 대표는 “두 번의 재보궐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승리했지만 7.28 재보선에서 패배했다”며 “최선을 다했지만 아쉬움과 미안함이 남는 결과였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가 사퇴했지만 민주당 주류·비주류 간의 핵심 정점인 지도부 잔류 문제를 매듭짓지 못하고 물러나면서 민주당의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당헌·당규와 당은 안정성을 전면에 내세운 주류는 남은 최고위원 중 최다 득표자인 김민석 최고위원이 대표직을 승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비주류는 현 지도부의 임기만료와 전당대회의 공정한 관리를 들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임시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총재가 당의 전권을 행사하는 총재 중심의 단일지도체제가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 퇴임과 함께 사라진 이후 당 대표를 최고위원과 별도로 선출하는 단일성 지도체제에서 대표 궐위 후 최고위원이 대표직을 승계한 사례가 없다는 것은 주류의 입장반영이 힘들지 않겠냐는 추측을 가능하게 한다.

곧 있을 전당대회를 위해 당이 준비체제로 바뀌면서 ‘지도부의 할 일이 없어졌다’는 입장을 내세우는 주류도 전례가 없는 일을 하기에는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당내 일부의 지적도 이어진다.

박주선 최고위원이 사퇴의사를 밝힌 데 이어 당내 중재역할을 자임하는 박지원 원내대표도 지도부의 총사퇴를 주장했지만 수용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부 사퇴 문제와 관련, 민주당 비주류계의 모임인 쇄신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지도부 총사퇴 및 비대위 구성을 촉구하면서 현 지도부가 존속하는 한 전당대회 논의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도부 존속 문제에 대해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정 대표의 사퇴로 생길 향후 지도부 공백을 어떤 형태로 막을 것인지에 대한 대책을 빠른 시일 내에 전체 최고위원들이 모여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