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금융공공기관이 사회적금융 활성화를 위해 8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에 나선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4일 제1차 사회적금융협의회를 개최하고 지난 2월에 발표한 사회적 금융 활성화 방안에 따른 관계기관의 추진상황을 점검,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최 위원장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인프라가 되는 사회적금융 정착에 정책 역량을 집중시켜 나갈 것”이라며 “사회적금융은 이미 영국, 미국 등에서는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적금융은 태동단계에 있다. 때문에 사회적금융의 양적규모 자체가 부족하고 금융지원을 가능케 하는 인프라가 구축돼 있지 않는 상태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우선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대출, 투자, 보증 등의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사회적경제기업 특례보증을 연간 400억원으로 확대하고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또 5천억원의 보증공급이 가능한 별도계정을 설치하기로 했다.

중소기업 진흥공단은 올해 사회적경제기업에 350억원의 정책자금 융자를 계획하고 지난 1월부터 정책자금 공급에 착수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올 하반기 일반경영안정자금 중 100억원을 사회적경제기업(협동조합) 전용 자금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한국벤처투자는 올해 75억원 이상 규모의 사회적기업 모태펀드와 1천억원 규모의 소셜임팩트 펀드를 7월 말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신협중앙회는 2022년까지 500억원 규모의 사회적경제기금을 조성하고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자체-중앙회-금고 간 공동으로 재원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처럼 사회금융협의회 소속 9개 기관이 지원한 사회적경제기업 정보와 지원정보를 수집·공유하는 사회적금융 DB 시스템도 구축한다.

최 위원장은 “사회적금융 활성화는 민간 참여를 얼마나 이끌어내는 지가 관건”이라며 “신협중앙회의 사회적경제기업 기금 조성, 새마을금고중앙회-지자체-금고 간 공동 재원을 조성해 사회적금융을 지원하는 것은 민간 참여의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