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은 상호신뢰를 쌓는 것”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의 회동이 7.28 재보선 이후로 넘어가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26일 청와대는 김희정 대변인을 통해 “지난 주말 동안 청와대 대변인이 몰래 숨기고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 간 회동을 하는 게 아니냐는 전화를 받았다”면서 “의미 있는 만남을 위한 약간의 준비기간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만남에 앞서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시기는 명시적으로 언제라고 이야기하기 어렵다”면서 “중요한 것은 만남 그 자체가 아니라 상호신뢰를 쌓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안상수 신임대표가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회동을 성사시키겠다고 공언한 뒤 급물살을 타는 듯 했지만 개헌문제나 4대강 사업 등 중요한 현안에서 여전히 두 사람의 시각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쉽사리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안상수 대표가 취임일성으로 “박 전 대표를 총리로 모시기 위해 대통령께 건의하겠다”는 발언을 일언지하에 거절한 박 전 대표가 지난 6.2 지방선거에 이어 7.28 재보선에서도 ‘바깥출입’을 자제하며 선거 지원유세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회동 시기 조절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권 지도부도 ‘만남을 위한 만남’보다 ‘성과 있는 만남’을 요구하는 눈치다.

지난 19일 최고위원회에서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만남이 성사단계라는데 잘된 일”이라면서 “결과물을 도출하는 만남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만남에서는 반드시 결실이 맺어져야 한다”며 “과거를 논하지 말고, 오로지 정권 재창출과 당의 화합을 우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최고위원도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 간에 이미 다섯 차례의 회동이 있었지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며 “4대강 사업, 개헌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의 구체적인 결과물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개헌문제가 회동의 의제가 되기에는 적절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 대통령을 중심으로 하는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은 ‘분권형 대통령제’를 염두에 두고 있지만 박 전 대표는 여러 차례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선호한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