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정치 못한 태도', '동북아 불안감 조성'
中 전문가 "동북아는 한국의 방종 무대 아니다"

(베이징=연합뉴스)  중국 관영 언론이 한국이 사정거리 1천500㎞에 달하는 순항(크루즈) 미사일을 자체 개발한 데 대해 '냉정치 못한 태도'라며 비판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9일 1면 머리기사에서 한국 군 관계자를 인용, 한국의 미사일 개발 소식을 전하면서 "한국의 냉정치 못한 태도는 동북아시아의 환영을 받지 못하는 동시에 천안함 사건을 핑계로 감히 뛰어들 생각을 못했던 금지구역에 뛰어들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들게 한다"고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이번 미사일 개발로 인해 한국의 전략적 위협 반경은 한반도를 넘어섰다"면서 "미국의 항공모함이 서해(중국명 황해)로 들어온다는 근래의 발표와 마찬가지로 한국은 한반도 밖의 국가가 어떻게 느낄지에 대해서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는 듯 보인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한국이 이번에 미사일 개발 소식을 발표한 것은 천안함 사건 이후의 새로운 감정을 쏟아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면서 "순항 미사일 개발이 북한의 엉덩이를 정확히 걷어찰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이로 인한 자극과 불안감은 동북아 전체로 파급될 수 있다"는 원색적인 표현을 사용했다.

그러면서 "남북한은 모두 미사일 개발을 원했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수차례 위기를 초래했다"면서 "한국의 미사일 개발 욕구는 그동안 미국에 의해 눌려져 왔지만 이번 사안을 통해 한국이 줄곧 비밀리에 칼을 갈아온 사실이 증명됐다"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한국 언론 일부가 이로써 중국과 러시아, 일본의 일부 지역까지가 사정 범위에 포함됐다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신문과 인터뷰한 중국의 전문가 역시 한국에 대한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랴오닝(遼寧)성 사회과학원 뤼차오(呂超) 연구원은 "동북아시아는 북한이 아니며 한국이 마음대로 방종해도 되는 곳이 아니다"라면서 "한국은 행동 하나하나를 할 때 이로 인해 나타날 안 좋은 결과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뤼 연구원은 "한국이 최근 성질을 내는 수위가 너무 지나치다"면서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범람하는 물건은 바로 성질"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시기를 택해 미사일 개발 소식이 노출된 것은 천안함 처리 과정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을 두둔했다고 판단하는 한국의 불만과 관련이 있다"면서 "한국은 스스로를 중, 러와 대립적인 위치에 놓고 사고하고 있지만 이런 사고방식은 잘못됐다"고 말했다.

환구시보는 최근 한국과 미국의 항공모함이 참가하는 합동군사훈련을 비롯해 천안함 처리 문제 등의 사안을 놓고 한국 및 한국 언론을 비난해 온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