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후쿠시마 참사 7주기를 맞아 문재인 정부에 탈핵정책 요구사항을 제시하며 “핵사고의 위험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5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후쿠시마 참사 7주기를 맞아 문재인 정부에 탈핵정책 요구사항을 제시하며 “핵사고의 위험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5

방사능물질 처리 제염작업에도 방사능수치 높아져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후쿠시마 참사 7주기를 맞아 문재인 정부에 탈핵정책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탈핵단체는 일본 정부의 계속되는 제염작업(방사성 물질을 처리)에도 오히려 방사능 수치는 높아지며 매일 한 시간마다 한 번씩 가슴 엑스레이를 찍는 것과 비슷한 217마이크로시버트(기존 수치 0.1마이크로시버트)로 평균 수치 2000배가 넘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 한번의 사고가 재앙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 핵발전의 본질임에도 지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은 비대칭적인 정보 속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다시 시작됐다꼭 일본처럼 사고를 당해야 변화를 인지하겠냐며 비판을 가했다.

현 정부의 탈핵 시기는 시민들의 바람과는 다르게 너무 늦다한번 가동하기 시작하면 그 핵폐기물을 10만년 이상 사고 없이 보관해야 함에도 문재인 정부 기간에 가장 많은 핵발전소(28)가 최대 용량으로 가동된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탈핵단체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고준위 핵폐기물의 처리이다. 이들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해답을 찾지 못한 일을 임시저장고를 지어 해결하려 한다이것은 재앙의 꼼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진이 활성화되는 위험한 지역에 10만년 이상 책임져야 할 일을 만들 수 없다고작해야 300명 내외의 연구자의 연구비 따먹기로 사용될 1500억원 규모의 원전해체 연구소의 울산유치 카드로 위험을 가릴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일본 정부가 피난지시를 해제하고 귀환을 밀고 있지만 실제 핵사고 난민들의 귀환율은 후쿠시마에서 20떨어진 나미에는 2.5%, 40떨어진 이타테는 7%정도라며 이마저도 일본정부가 피난민 지원을 중단하는 억지 정책을 쓰고 있어 그나마 이 정도라고 설명했다.

탈핵단체는 이날 문재인 정부에 핵폐기물에 대한 과학적이고 사회심리적인 확증 없이 현재 핵폐기물 포화상태를 초과할 수 있는 핵발전소 운영 중지, 한반도 동남권 최대지진평가를 속히 완료하고 완료 전까지 월성핵발전소 가동 중지, 월성 핵발전소의 조기폐쇄 로드맵 수립, 최신 기술 안전성 평가와 최대지진 평가 이전에는 신고리 4호기 운영을 불허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울산시는 핵사고 방제대책을 현실화할 것과 핵사고 시 당장 시행가능 한 시뮬레이션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탈핵단체에 따르면 지난 224~25일 일본여론조사회가 전국 18세 이상 남녀 1617명을 상대로 한 대면조사에서 63.6%핵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지’ 11.4%지금 바로 모두 없애야 한다고 응답했다. ‘핵발전소의 단계적 폐지와 바로 폐지해야 한다를 합치면 응답자의 75%가 핵발전소 제로 정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단계적으로 줄이되 새로운 원전을 만들어 일정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19.9% ‘새로운 원전을 만들어 후쿠시마원전 폭발사고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야 한다2.4%였다. 이로써 일본인들도 하루속히 탈핵사회로 가기를 희망하는 여론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고 덧붙였다.

탈핵단체는 오는 8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정문에서 지방선거 출마후보자를 대상으로 탈핵정치인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퍼포먼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후보자들은 이날 탈핵 손피켓을 들고 탈핵을 약속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