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 강원지부가 원주시 따뚜공연장에서 약 1만명의 회원들이 모인 가운데 강제개종OUT을 위치며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제공: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 강원지부)
4일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 강원지부가 원주시 따뚜공연장에서 약 1만명의 회원들이 모인 가운데 강제개종OUT을 위치며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제공: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 강원지부)

 

서울 비롯한 전국 7개 도시에서 강제개종목사 처벌 호소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강피연) 강원지부가 4일 원주시 따뚜공연장 일원에서 약 1만명의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강제 개종과 이를 사주하는 개종 목사의 처벌을 촉구하는 걷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강피연은 이미 2명이 강제개종으로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국민 인권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음에도 정부가 별다른 움직임이 없어 이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으며 이번 집회는 지난 1월 고(故) 구지인(27)씨가 강제 개종과정에서 사망한 이후 1차 광화문 대규모 규탄 집회에 이어 두 번째다.

궐기대회는 강제개종 희생자들을 위한 묵념과 샌드아트 영상 시청, 성명서 낭독, 퍼포먼스, 구호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강제개종피해사례에 대한 해외보도 영상이 눈길을 끌었다. 해외 언론들은 대한민국에서 자행된 종교 탄압이 심각하며 정부가 이를 알고 있으면서도 묵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미국 등 수많은 해외 언론까지 인용보도 돼 국내 종교탄압의 심각성을 알렸다.

이에 강피연은 “대한민국 성인 여성이 단지 기성 교단에 속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개종할 것을 강요받고 그 과정에서 납치, 감금, 폭행 등으로 인해 숨졌지만 정부와 종교계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고 구지인씨는 지난 2016년 44일간 납치‧감금돼 개종을 강요받은 후 청와대에 강제 개종 피해를 호소했지만 아무런 답변을 얻지 못했고 결국 2차 강제개종 과정에서 숨졌다”고 밝혔다.

4일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 강원지부가 원주시 따뚜공연장에서 약 1만명의 회원들이 모인 가운데  ‘인권유린 강제개종 중단하라!’를 위치며 강제개종금지법 제정 촉구대회를 열고 있다. (제공: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 강원지부)
4일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 강원지부가 원주시 따뚜공연장에서 약 1만명의 회원들이 모인 가운데 ‘인권유린 강제개종 중단하라!’를 위치며 강제개종금지법 제정 촉구대회를 열고 있다. (제공: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 강원지부)

 

강피연에 따르면 이 같은 사망 사례는 지난 2007년 이후 두 번째로 지난 1월 수만명의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이를 규탄하며 정부에 대책을 호소한 바 있다. 정부는 인권의 소중함을 강조하고 있지만 이미 희생자가 양산되고 있는 상황을 단지 종교문제란 이유로 방치하고 있다고 강피연은 지적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사법당국에 책임을 미루고 있고 청와대는 지난 1월 구지인씨 사망 이후 강제개종 실태 조사와 강제개종목사 처벌에 대한 청와대 국민 청원에 14만명에 이르는 국민이 동의했지만 아무런 설명 없이 삭제한 바 있다.

강피연은 이날 성명서 발표를 통해 정부에 강제개종 실태 조사를 통한 관계자 처벌과 강제개종금지법 제정을 촉구하고 강제개종을 장려해 온 한국교회와 기독교 언론을 향해 책임을 추궁했다.

강피연 관계자는 “현재까지 확인된 (강제개종)피해자만 1000여명으로 과연 개신교 주류교단에서 발생한 문제라도 이렇게 방치했을지 의문”이라며 “개신교 비주류 교단 신도라는 이유로 종교계는 물론이고 정부, 사법당국, 언론마저 이를 묵인하는 것은 헌법정신에 어긋나는 차별”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이번 집회는 전국 규모로 치러진 행사로 서울에서 약 2만 5000명이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기독교방송 CBS 앞에 모였고 강원, 부산, 대전, 대구, 전남, 전북 등 전국적으로 10만여명이 참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