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25일 정상채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부산진구의회 의원 6명이 3차 아파트 일대를 찾아 피해자 양씨의 무단철거에 관한 동일 측의 P이사에게 해명을 듣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
지난해 7월 25일 정상채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부산진구의회 의원 6명이 3차 아파트 일대를 찾아 피해자 양씨의 무단철거에 관한 동일 측의 P이사에게 해명을 듣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상채 부산진구 의원이 지난달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동일건설을 비롯한 구청, 경찰, 지역 언론의 사회적 용도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 같은 외면 속에 서민 약자는 죽어가는 실정”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며 구정 활동의 심경을 털어놨다.

이날 정 의원은 “도로를 개설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포크레인으로 주택을 파손하고 동일건설 관계자는 ‘의도적으로 집을 파손했다. 책임지겠다’고 당당하게 주장을 해도 경찰은 처벌은커녕 쩔쩔매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러려고 구의원 했나? 라는 자괴감이 든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어 “지난 몇 년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동일 피해자들이 구청과 동일건설 본사 앞에서 합법적인 집회를 하였음에도 구청과 동일건설은 피해보상 협의는 고사하고 오히려 피해자들을 고소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까지 발생했다”며 “고발 소송은 동일건설과 구청의 권한일지는 몰라도 그러나 기업과 공공기관의 의무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기업 근성을 망각하고 스스로가 명예훼손을 자처하는 행위는 중단해야 한다며 동일건설의 의무사항 위반을 적시했다.

그는 “이유를 막론하고 부암동 주택파손 피해주민을 10여년간 방조시킨 장본인, 자사의 이익을 위해 포크레인으로 현주건조물을 파괴한 현행범, 지난 1월 영하 8~10도를 밑도는 혹한 속에서 집회 장소에 물을 뿌려 권리를 되찾고자 하는 어르신들의 생명 위협, 등 열거하기조차 힘든 다른 사항도 많다”며 “이는 동일건설의 의무 불이행이 사건의 발단이며 이들을 고발하기 이전에 기업인으로서의 ‘의무’ 이행이 우선시 돼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개인 소유 현주건조물을 임의 파손을 외면한 경찰, 주민이 공무원을 상대로 받은 공문을 ‘주민이 위조한 것 아니냐?’고 우기는 부산진구청 역시 피해자를 지켜주지는 못하면서 피해주민을 범법자로 내몰며 두 번 죽이는 행위인 ‘MB와 박근혜 정권방식’에는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의 메시지를 남겼다.

한편 부산진구 부암동 동일파크스위트1·2·3차 아파트 시공사인 동일건설로부터 피해를 입은 소음·건축, 무단철거 등 피해자들이 연대해 지난 8월부터 보상을 요구하며 동일건설 본사 앞과 부산진구청사 앞에서 시위하며 보상을 요구했으며 최근 소음·건축 피해자들에 대해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으나 건축물 무단 철거에 대해서는 아직 보상 진전이 없어 보이기식 보상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일고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