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천 ‘썰매(2016)’ 단채널 영상 컬러 사운드 17분 27초.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김희천 ‘썰매(2016)’ 단채널 영상 컬러 사운드 17분 27초.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특별전: 동시적 순간’전 9월 16일 과천관서 개최

동시대미술 대표하는 작가들의 대표작 소개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김희천·남화연·박찬경·안정주·오민·전소정 작가 6명이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의 소장품이 담고 있는 수많은 이미지들의 의미를 던져 주고, 관람객들에게 작품 속에서 무엇을 바라보아야 할지 질문을 던진다.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은 오는 9월 16일까지 경기도 과천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제 1원형 전시실에서 ‘소장품 특별전: 동시적 순간’전을 개최한다.

지난 15일부터 진행된 이번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의 2018년 첫 전시로 한국 뉴미디어아트의 현재를 보여주는 소장품 전시이다. 전시명 중 ‘시기나 때를 같이하는 것’을 뜻하는 ‘동시(同時)’는 뉴미디어아트의 다양한 요소인 영상, 이미지, 소리, 시간이 작품 안에서 중첩되고, 교차해 관람객과 조응하는 순간을 드러내기 위한 개념이다.

바르토메우 마리 관장은 “출품된 작품들은 190여점의 뉴미디어 소장품 중 최근 소장된 작품으로 이 중 5작품은 소장 후 첫 공개된다”며 “각각의 작품이 만들어내는 특별한 화음과 함께 우리들 각자의 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희천 작가는 현실과 인터넷 세계 사이의 틈에 주목한다. 3D, VR,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해 이 두 세계가 혼재하는 영상 작업을 주로 제작하고 있다. ‘썰매(2016)’는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로 서울을 무대로 한 서로 다른 세 가지 이야기가 교차 편집돼 펼쳐진다.

남화연 ‘욕망의 식물학(2015)’ 2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8분 23초.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남화연 ‘욕망의 식물학(2015)’ 2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8분 23초.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영상과 사진, 퍼포먼스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남화연 작가는 신체의 움직임이나 시간, 역사와 과학 등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보여준다. 제56회 베니스 비엔날레 본 전시에 초대됐던 ‘욕망의 식물학(2015)’은 17세기 튤립 버블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아름다움에 대한 비이성적 욕망을 튤립의 다양한 이미지, 꿀을 찾는 벌의 비행을 모티브로 한 드로잉과 안무 그리고 주식 폭락에 대한 중계자의 목소리를 합한 영상으로 표현한다.

박찬경 작가의 ‘시민의 숲(2016)’은 분단과 냉전 같은 사회, 정치적 이슈들이나 역사와 재현의 문제를 철학적으로 고찰한다. 전통적인 두루마리 산수화 형식을 빌려 3채널 비디오로 구현한 작품으로 비극적이고 혼란스러운 한국 근현대사에서 이름 없이 희생된 사람들에 대한 애도를 담고 있다.

안정주 ‘열 번의 총성(2013)’ 6채널 비디오 흑백 사운드 8분 56초.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안정주 ‘열 번의 총성(2013)’ 6채널 비디오 흑백 사운드 8분 56초.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안정주 작가는 사회 시스템 속에서 발견한 사운드와 영상을 서로 위트 있게 비틀어 연결시킴으로써 다층적인 의미를 만들어내는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작가는 ‘열 번의 총성(2013)’에서 한국전쟁을 다룬 영화의 클라이맥스에 나오는 10개의 총성을 모아 6명의 무용수에게 들려주고, 전쟁에서 죽음의 순간을 표현하는 춤을 의뢰했다. 경험해보지 못한 전쟁에 대한 개인의 해석과 상상을 바탕으로 동일한 열 번의 총성에 맞춰 서로 다른 죽음의 춤을 춘다.

오민 작가는 이번 작품 ‘ABA 비디오(2016)’에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 1악장을 선택하해 악곡의 구조를 새롭게 해석하고, 이를 영상으로 탈바꿈시킨다. 영상 속에서 담긴 정교한 규칙과 긴장감은 음악의 견고한 형식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전소정 ‘예술하는 습관(2012)’ 6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4분.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전소정 ‘예술하는 습관(2012)’ 6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4분. (제공: 국립현대미술관)

 

사회 속 개인의 삶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예술의 의미를 드러내는 영상작업으로 보여주는 전소정 작가는 ‘예술하는 습관(2012)’이라는 제목의 작품으로 전시한다. 이 작품은 일상을 담은 일곱 개의 영상과 영상 속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재현한 다섯 점의 사진을 통해 작가로서 예술을 한다는 행위와 태도에 대한 고민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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