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대표단을 접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대표단을 접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특사’ 김여정, 文 방북 요청에 이견
한국당 “핵폐기 없이는 이적행위”
국민의당 “핵 완성 위한 시간벌기”
정의당·민평당 “가급적 빨리 해야”
민주당 “한국당 망발 수준 의심”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참석차 방남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오찬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며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여야는 물론 야당 간 입장도 엇갈리고 있다.

북한 대표단의 행보에 대해 가장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온 자유한국당은 11일 북핵폐기가 전제되지 않는 남북정상회담은 허용할 수 없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핵폐기가 전제되지 않는 남북정상회담은 이적행위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청와대 오찬을 언급하며 “(그 덕분에) 김정은의 친서와 남북정상회담이라는 허울뿐인 선물을 받았다”며 “그 대가로 북한은 김씨 왕조의 정통성을 인정받았고, 제재와 압박으로 북핵을 폐기 시키겠다는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엄청난 실리를 챙겼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장 수석대변인은 “북핵폐기가 전제된 회담이라면 자유한국당은 적극적으로 협력할 용의가 있다”며 “그러나 그것이 이적행위라면 문재인 대통령은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은 남북대화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북한 측 행보가 핵무기 완성을 위한 시간벌기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평화를 위한 진정성 있는 남북대화는 필요하고 환영할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북한의 핵무기는 대한민국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안녕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 제안 등 평창 올림픽 기간 중의 북한 측 행보가 핵고도화와 ICBM 완성을 앞둔 시간벌기나 핵체제 공고화를 위한 것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달리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은 환영의 뜻을 밝히고 남북정상회담의 빠른 성사와 진행을 촉구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남북 모두 정상회담이 가능한 분위기 조성에 힘써 가급적 빨리 대화가 성사되기를 바란다”며 “반드시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치르고 한반도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이 이뤄지기 바란다”고 밝혔다.

민평당의 최경환 대변인은 “한반도 문제 해결에 남북 두 정상이 만나는 것만큼 확실한 길이 어디 있는가. 남북정상회담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당인 민주당은 전날 북측의 친서 전달 등에 강력한 지지를 선언한 것에 이어 이날 북측의 문 대통령 평양초청 등을 비난하는 한국당을 겨냥해 “망발을 하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백혜련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평양 초청 제안에 ‘여건 조성’의 중요성을 언급했으며, 이는 무조건적인 수락이 아님을 의미한다”고 설명한 뒤 “중요한 것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를 향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는 것이며, 이는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사실”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그러나 한국당은 이 과정을 단순 이벤트, 인기놀음, 볼거리 쇼를 넘어 이적행위라는 망발을 늘어놓고 있다”면서 “낡은 색깔론으로 중무장해 평창올림픽 깎아내리기에 혈안이 된 한국당의 모습을 볼 때, 망발의 저의는 알겠지만 제1야당으로서 수준이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