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마리나 항만 조성사업’ 조감도. (제공: 해양수산부)ⓒ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8
해운대 ‘마리나 항만 조성사업’ 조감도. (제공: 해양수산부)ⓒ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8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 해운대 동백섬 일원에 해양수산부가 추진 중인 ‘마리나 항만 조성사업’이 특혜 의혹을 놓고 주민과 민간투자업자간에 진실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해운대 거점 마리나 항만 조성사업’은 동백섬 앞 운촌항 일원 9만 1500㎡(육상 4만 1100㎡, 해상 4만 7300㎡, 방파제 3100㎡) 면적에 친수·경관형 방파제, 산책로, 공원, 친수공간, 계류시설(100∼250척), 클럽하우스 등을 2021년까지 조성하는 민간투자사업이다.

해수부는 삼미컨소시엄을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고 양측은 지난 2016년 11월 협약을 체결했다.

조성사업 과정 매립된 부지 일부를 건설사가 소유한다는 게 특혜 관련 논란의 핵심이다. 특히 일부 매체가 정확한 확인절차 없이 특혜의혹을 보도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이 같은 특혜논란에 대해 운촌항 마리나 항만 우선협상대상자인 삼미컨소시엄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뿐 해수부 중앙연안심의위원회, 중앙항만심의위원회 등에 해수면 매립을 위한 안건이 상정도 되지 않은 상태”라고 황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아직 매립을 해야 할지 말지 결정된 사항도 없는데 특혜의혹을 꺼내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9일 부산 해운대에 라마다 앙코르 해운대호텔에서 전력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주민공청회가 열렸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인근 마린시티 거주자들은 인근 도로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이 부실하다는 주장을 펼치며 해당 사업은 특혜의혹이 있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반대 측 주민에 의하면 더 베이 101로 인해 인근 도로는 이미 만성적인 정체현상을 겪고 있음에도 삼미건설은 동백섬 입구 4차선 도로에 1개 차로만 추가 개설하는 것 외에 별다른 대책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운촌항 일대 공유수면 5400㎡를 매립하고 시와 해수부가 삼미건설의 투자비 228억원을 보전해주는 대가로 매립지 일부 소유권을 삼미 측에 양도하기로 한 것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부산경실련도 “공유수면과 동백섬이라는 공공재의 사용이 결코 사업자의 수익성 보장에 치우쳐선 안 된다”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공정성을 요구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30년 전에 개발된 마린시티에는 외곽 방파제가 전혀 없어 태풍 해일이 생길 때마다 피해가 발생해 막대한 복구비용이 투입됐다”며 “방파제 보강으로 5만명이 사는 마린시티를 보호하고 노후한 동백섬 부두를 시민 친수공원 조성으로 조성해 해양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하며 일부의 주장과는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