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문건에 북한 명시도 부정적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중국 정부가 한미 연합훈련을 서해상에서 하는 것과 관련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8일 정례브리핑에서 친강(秦剛)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외국 군함과 군용기가 황해(서해) 및 중국 근해에 진입해 중국의 안보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하는 것은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언은 중국은 미국과 한국이 서해상에서 훈련을 하는 것에 반대하는 입장을 전달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냉정과 절제’를 주장하며 서해상 훈련에 반대하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내비쳤던 중국이 태도를 돌변해 ‘결연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안함 침몰 사고 이후 표면적으로 불거진 미국과 중국의 신경전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의장성명 채택을 두고 자존심 싸움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안보리에서 천안함 침몰을 북한의 소행이라고 명시하는 것에 줄곧 반대 입장을 표명해왔다.

때문에 천안함 침몰의 대응 조치로 대북 규탄에 이어 서해상 한미 연합훈련을 추진해온 우리 정부의 입장은 곤란해졌다.

이에 대해 외교통상부 김영선 대변인은 “한미 연합훈련은 한미동맹 차원에서 이뤄지는 사안”이라며 “우리가 자주적으로 판단해서 그 결정에 따라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미 양국은 북한 잠수함의 대남 침투를 겨냥해 실시하는 훈련은 방어에 초점을 맞추고 연례적으로 실시해왔다는 점에서 하자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중국의 반응이 예상보다 거세다.

지난 6일 미국 국무부의 마크 토너 부대변인은 한미 서해상 합동훈련과 관련 “현 시점에서는 계획이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혀 중국의 반응에 따라 훈련 계획을 밝힐 것임을 예고했다.

지난달부터 중국은 관영매체인 환구시보 등을 통해 서해 군사훈련에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해왔는데 한국과 미국이 훈련 시기를 재차 연기하는 모습을 보이자 아예 중국 정부의 공식 입장을 밝히는 입장으로 미국을 더욱 압박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중국군은 서해 군사훈련을 겨냥해 서해 인근에서 이례적으로 미사일과 유도탄 발사 등 훈련 내용을 공개했다.

미국과 중국의 경우 올초 미국의 대만 무기판매 결정으로 촉발된 양국의 갈등이 아직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해 군사훈련으로 갈등이 더 깊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과 함께 한국과 중국의 관계도 꼬일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