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수소전기차가 대관령 톨게이트를 통과하고 서울-평창간 190㎞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성공하는 모습. (제공: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수소전기차가 대관령 톨게이트를 통과하고 서울-평창간 190㎞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성공하는 모습. (제공: 현대자동차)

총 5대 고속도로 190㎞서 시연

차량 추월·터널·요금소 등 통과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 2일 차세대 수소전기차와 제네시스 G80 기반 자율주행차로 서울-평창 고속도로 약 190㎞ 자율주행에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주행 중 공해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차인 수소전기차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것은 전 세계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9일부터 시작하는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공식 파트너로 ‘지구촌 축제’인 올림픽 성공 개최에 동참하고 전 세계에 평창을 알리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시연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4단계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 기반의 자율주행차 3대와 제네시스 G80 자율주행차 2대로 진행했다. 자율주행기술에는 0~5단계가 있다. 4단계는 고속도로 등 제한된 구간에서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다.

자율주행 수소전기차의 경우 연료전지 스택에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스스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어 방대한 데이터 처리로 전력 소모가 많은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한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의 '카 투 라이프' 비전과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5G 네트워크 기반의 후석엔터테인먼트 시스템(RSE)도 적용했다.

시연은 자율주행 스티어링휠에 있는 ‘CRUISE’ 및 ‘SET’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시작했다. 5대의 자율주행 차량은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서 출발해 신갈 JC-영동고속도-대관령 IC를 빠져나와 최종 목적지인 대관령 TG에 도착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는 ▲차선 유지 및 변경 ▲전방 차량 추월 ▲7개 터널 ▲요금소(TG) 2곳 ▲IC 1곳 ▲분기점(JC) 1곳을 통과하는 기능 등을 선보였다. 그동안 국내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제한된 속도로 자율주행이 시연된 적은 있었지만 수백㎞에 달하는 장거리 코스를 구간별 법규가 허용하는 최고 속도(100㎞/h~110㎞/h)까지 구현한 것은 처음이다.

이번 자율주행에 투입된 수소전기차의 경우 내달 출시되는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1회 충전주행거리 600㎞ 이상 ▲충전 시간이 약 5분 ▲시스템 효율 60% ▲내구성 및 839ℓ 적재공간 등을 확보했다.

이진우 현대차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은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철학은 보다 많은 고객에게 최고의 안전을 제공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대의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상상이 현실이 될 자율주행 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