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주차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주차장법 시행규칙 개정 추진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주차 후 차 문을 열고 나오다가 옆 차량의 문을 찍는 것을 이르는 ‘문콕’ 사고에 대한 방지법이 내년 3월 시행된다.

4일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좁은 주차구역 폭에 따른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주차 단위구획 최소 크기 확대를 주 내용으로 하는 ‘주차장법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문콕 사고 방지를 위해 일반형 주차장 폭 최소 기준을 2.3m에서 2.5m로 늘릴 예정이다. 확장형 주차장의 경우 기존 2.5m(너비)×5.1m(길이)에서 2.6m(너비)×5.2m(길이)로 확대하는 시행규칙 개정안을 마련해 지난해 6월 입법예고했다.

이번 개정은 중·대형 차량이 늘어나면서 문콕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이에 따른 주민 간 갈등이 지속됨에 따라 주차장 폭 확대의 필요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보험 청구를 기준으로 문콕 사고 발생 건수는 지난 2014년 2200건에서 2015년 2600건, 2016년 3400건 등으로 꾸준히 늘어났다.

다만 국토부는 업무 혼란을 최소화하고 기존에 추진 중인 주차장 사업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개정 시행규칙의 발효시기를 1년 연장해 내년 3월부터 시행키로 했다.

이미 추진 중인 주차장 사업과 구조적으로 확장이 어려운 사업은 최소 기준 적용을 강제하지 않을 예정이다.

내년 3월 이전에 건축법상 건축위원회 심의를 신청한 경우나 리모델링 사업으로 주차장 확대가 곤란한 경우 종전 규정을 그대로 적용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외국과 비교해도 국내 주차구획 크기가 작아 승·하차에 어려움이 많았다”면서 “이번 주차 단위구획 크기 확대를 통해 문콕 등 주차 사고 예방과 주민 갈등 완화 등 사회적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