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교통 등 7대 중점추진 분야 설정
10개 반 137명 투입 종합상황실 운영, 도민안전 최우선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5일 설 명절 기간 도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재해 예방, 도민 편의 제공 등의 내용을 담은 ‘설 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도는 재해·재난예방 등 7대 중점추진 분야를 설정하고, 5일부터 18일까지 2주간을 설 연휴 종합대책 중점추진 기간으로 지정해 분야별 사전점검과 안전조치를 강화한다. 특히, 이번 설은 연휴는 4일에 그쳐 짧은 기간 동안 교통과 인파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재난·교통 등 도민안전과 불편해소에 전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설 연휴 4일간은 10개반 137명을 투입해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분야별 상황관리와 비상시 신속한 보고와 초기 대처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도가 발표한 7대 중점추진 분야를 살펴보면 재해·재난, 안전사고 예방, 보건의료, 식품안전, 도민 생활 불편해소, 수송과 교통안전, 서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함께하는 명절 분위기 조성,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이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재해·재난 대책반을 운영하고,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과 전통시장을 비롯한 밀집 지역에 대한 소방특별조사를 시행하며, 주요 등산로 등 산불취약지역에 감시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한다. 보건의료, 식품안전을 위해 설 연휴 기간 중 당번의료기관과 휴일 지킴이 약국을 지정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명절 성수 식품에 대한 합동점검을 시행해 유통기한, 식품위생 등 식품 안전에 대한 지도를 강화한다.

도민 생활 불편해소를 위해서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LPG 판매업소 윤번제 영업, 도시가스 불편 신고센터를 연휴기간동안 운영한다. 수송과 교통안전 분야는 이번 설 연휴가 설 당일(2월 16일)을 전후로 귀성·귀경 행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해 특별교통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과 우회도로 안내를 통한 교통량 분산을 유도한다.

서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매점매석, 부정유통, 원산지표시 등 부정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특히 32개 중점관리 성수품에 대해서는 물가 모니터링과 현장점검도 병행한다. 또 설 명절을 맞아 자칫 소외될 수 있는 도내 어려운 이웃에 대한 위문을 확대하고, 공무원 복무 기강 확립을 위한 특별감찰을 시행해 명절 분위기에 편승한 공직기강 해이를 차단한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최근 밀양 세종병원 화재로 애도 분위기 속에 있지만, 전 공무원은 한 치의 흐트러짐이 없이 맡은 바 직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면서 “도민들이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명절 마지막 날까지 단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태세를 확고히 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도내 전 시군에서는 이번에 도에서 수입한 ‘설 명절 종합대책’을 바탕으로 자체 계획을 수립해 시군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연휴 기간 중 도민 편의 제공과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보고와 초기대응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