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오전 양천경찰서에서 열린 인권보호교육에서 인권연대 오창익 사무국장이 한 경찰에게 ‘고문’과 ‘가혹행위’의 차이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양천서, 고문 의혹 물의 ‘반성’의 시간 가져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경찰 지휘부가 끊임없이 실적을 요구하고 인권을 강조 안 한다. 모두가 실적주의에 침묵하다 결국 엄청난 일이 터졌다.”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은 7일 양천경찰서에서 가진 인권보호교육에서 실적주의에 빠져 인권을 도외시하는 경찰의 실태를 꼬집었다.

이날 강연은 피의자 고문 의혹으로 큰 파문을 일으킨 양천경찰서가 외부 인권전문가의 교육을 통해 반성과 쇄신의 계기를 삼고자 마련됐다. 양천서 직원 250여 명이 참석한 이날 강연은 ‘양천경찰 신뢰회복을 위한 자정결의대회 및 인권보호교육’이란 주제로 진행됐다.

오 사무국장은 “모든 수사의 목적은 실체적 진술의 발견과 함께 적법한 절차를 통해 인권을 보호받는 것”이라며 “인권 보호는 결코 포기할 수 없는 헌법적 가치이자 질서”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양천서 고문 의혹 사건은 서울지검 고문사건보다 그 수법이 너무나 지속적이고 전문적이었다”며 “일단 진술한 피해자가 많았고 잡범들이 할 수 없는 진술들을 봐서도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오 사무국장은 “누군가는 고문 및 가혹행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며 “특히 몇 명 직위해제 시키고 나는 관계없다며, 강 건너 불구경 하듯 하는 경찰 지휘부의 발언은 문제가 크다”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큰 사건이 일어나면 경찰 지휘부가 책임을 진다는 교훈을 만들어야 한다”며 “그래야 경각심을 갖고 다른 지휘부도 실적을 강요하지 않는다. 당연히 그만두고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양우철 경정은 “양천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을 자성하는 차원에서 모였다”며 “양천서의 잘못되고 개선해야 할 사항을 이번 교육을 통해 시정할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김모 순경은 “경찰들이 자성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하급 경찰들만 이 같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지 않는다”며 “상급 경찰관들도 교육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양천서 강력 5팀 경찰관 5명은 지난 3월께 사건 조사과정에서 피의자에게 재갈을 물리고 수갑을 채운 뒤 팔을 뒤로 꺾는 ‘날개꺽기’ 등의 가혹행위를 가한 혐의(특가법상 독직 폭행)로 구속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