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수석.서민정책비서관.미래기획관 신설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11개월만에 청와대 시스템을 일신했다.

이번 조직 개편의 가장 큰 의미는 여권이 패배한 6.2 지방선거에서 표출된 민심을 겸허히 수용하고 반영한다는 차원에서 대국민 소통 기능을 대폭 보강해 국민통합을 도모키로 한 것이다.

이와 함께 핵심 국정기조인 `친(親)서민 중도실용'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담았고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을 강화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이번 조직 개편에서 집권 후반기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국정과제를 관리하고 국정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번 조직개편의 초점은 세 가지로 하나는 국민과의 소통 강화, 하나는 미래 준비, 하나는 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의 개발과 집행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내용면에서는 우선 대국민 소통 강화를 위해 사회통합수석과 국민소통비서관이 신설됐다.

사회통합수석은 산하에 국민통합비서관, 시민사회비서관, 민원관리비서관을 두고 일반 국민, 시민사회단체와의 원활한 접촉과 소통을 통해 각계각층의 통합에 기여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정권 출범 이후 내내 지적됐던 `소통 부재'에 대한 비판을 받아들여 적극적인 소통 행보로 국정 운영의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이 수석은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열린 마음으로 청취하고 국정에 반영하고자 사회통합수석을 신설했다"고 말했다.

사회정책수석의 명칭이 사회복지수석으로 바뀌고 서민정책비서관을 신설한 것은 친서민 정책을 강화하기 위한 포석이다.

각 분야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해온 친서민 정책과 생활공감 정책을 사회복지수석과 서민정책비서관이 '컨트롤 타워'가 돼 총괄함으로써 서민의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인 정책을 발굴.집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국정기획수석이 폐지되는 대신 주요 기능을 새로 생긴 미래전략기획관과 정책지원관에 분산시킨 점 역시 이번 조직 개편의 주요한 특징이다.

미래전략기획관을 신설하고 교육과학문화수석 아래에 있던 과학기술비서관을 산하로 옮겨온 것은 미래 성장동력 마련과 과학기술 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이 수석은 설명했다.

미래전략기획관은 과학기술, 정보통신, 환경 및 녹색성장 등 미래 유망 분야를 맡는 반면, 정책지원관은 기존의 국정과제와 지역발전, 정책홍보 지원 기능을 묶어 기존 역점과제들이 후반기에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게 하는 역할에 주력한다.

기획관리비서관이 기획조정실장으로 바뀐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는 한동안 약화됐던 국정 조정 및 국정상황 관리 기능을 다시 강화한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를 두고 정권 초반 박영준 전 기획조정비서관이 하던 역할이 부활된 것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