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감행한 다음날인 지난해 9월 4일 북중 접경 지역인 지린성 투먼시에서 북한 마을이 보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감행한 다음날인 지난해 9월 4일 북중 접경 지역인 지린성 투먼시에서 북한 마을이 보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이 북한 급변사태에 대비해 북한과 접경지역의 경계를 강화하고 난민수용시설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방송(VOA), AFP 등은 중국 측이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비해 양국 접경지역에 경비 병력을 추가로 파병하고 감시카메라를 새로 설치했다고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중국 주민들은 북한과 접경지역에 순찰이 강화된 것을 목격했다고 전했다. 다만 중국 당국은 북한과 접경지역 경계 강화 관련 내용에 대한 언급을 피하고 있다.

또한 외신은 북한과 교역 중심지인 랴오닝성 단둥 국경선에는 ‘간첩 활동을 목격한 시민이나 기관원은 국가안보 기관에 보고하라’는 문구가 적힌 붉은 현수막이 걸렸다고 전했다.

지난해 10월부터는 단둥시 외곽지역에 검문소들이 추가로 설치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과 북한이 공동 관리하는 수풍댐에도 감시카메라가 설치됐다고 알려졌다. 지린성 접경도시 룽진시에는 국경선 보호를 위해 부대들이 배치됐고 주민들에게는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방어 교육 등이 이뤄졌다고 외신은 전했다. 단둥시 라구사오(拉古哨)에는 북한 접경 지역에 방사능 탐지시설도 신설됐다고 알려졌다.

중국이 최근 몇 년간 북한 접경 지역의 경계를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북한 김정은 체재이후 중국과 북한의 관계가 악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9월 북한은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외신은 또한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한반도에서 최악의 사태를 대비해 북한 난민 유입을 대비한 대형 난민수용시설을 접경지역에 건설했다고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