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산란계 농장 일제점검

오리 출하전 검사절차 강화

[천지일보 전북=이진욱 기자] 전라북도가 AI 발생과 관련 설 명절까지를 최대 고비로 판단, 오는 22일부터 AI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

전북도는 지난 16일 도 재난대책상황실에서 가축방역심의회를 개최하고 철새의 이동 및 오리 사육농장의 방역실태 점검, AI 발생빈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먼저 방역시설이 취약한 오리 및 산란계농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시·군 64개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오는 22~29일 ‘오리 및 산란계 농장 방역실태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지난 2일부터 각 시·군에서 대상농가의 소독시설 등 미흡한 사항에 대해 점검 전까지 신속히 보완토록 홍보·지도하고 합동점검을 실시해 위반농가에 대해서는 시정조치,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이어 2월 1일부터 오리 출하를 위한 검사 전에 방역시설(운영)을 점검하고 미흡한 농가에 대해서는 현장 개선조치 및 검사를 보류하고 보완이 완료된 이후 검사를 진행하는 등 오리 출하 전 검사 절차를 강화한다.

농장 출입구 소독시설, 축사 내·외부 신발 구분, 축사 출입구 발판 소독조 설치, 야생조류 차단시설(그물망 등) 설치 등을 살핀다.

전북도는 검사 절차 강화로 인한 출하지연 피해가 없도록 농가 및 시군에서 1월 말까지 미흡한 방역시설에 대한 보완을 당부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AI 발생빈도, 철새 도래 현황 등 아직도 AI 발생 위험요인이 산재돼 있어 철저한 차단방역이 요구된다”며 “농장 차단방역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방역시설 설치·운영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