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7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7

공동입장·한반도·단일팀 구성 두고 野 공세에
민주 “과거 모두 9차례나 한반도기 들고 동시 입장해”
한국 “북핵 애써 외면한 가상평화의 자기 최면 빠진 것”
국민의당 “회담 성과에 취해 목적 잃으면 안 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여야는 17일 남북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한 실무회담에서 개회식 공동입장, 한반도기 사용, 단일팀 구성 등의 협상 내용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기 사용 등에 대해 반대 입장을 펴고 있는 자유한국당 등의 공세에 대해 “보수야당의 색깔론 덧씌우기”라 비판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에서 “어렵게 만든 평화올림픽의 기회를 무책임한 이념 선동과 색깔론으로 몰고 가는 보수야당들의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할 것”이라면서 “‘인공기는 안 된다’라는 초등학생도 하지 않을 말을 유치하게 하면서 평화올림픽을 보지 못한다면 무엇 때문에 정치를 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추 대표는 “보수야당들이 남북문제와 안보문제를 여당일 때는 정권 안보용으로 활용하고 야당이 되어서는 정권 비판용으로 활용하는 이중적이고 당리당략적인 행태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같은 자리에서 “자유한국당은 연일 ‘북한의 위장 평화 공세’ ‘북한 선수단은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라는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며 “분명하게 말씀드리지만, 이는 올림픽의 성공개최를 발목 잡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제기했다.

이어 그는 “자유한국당만 나 홀로 반대, 나 홀로 갈등올림픽, 냉전올림픽을 만들자는 주장은 세계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이들로부터 고립을 자초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현 대변인은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그간 ‘한반도기’는 남북 화해의 상징처럼 사용돼 왔다”며 “사실관계부터 명확히하라”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1991년 노태우 정부 때 일본 지바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처음으로 사용했고, 2000년 시드니 올림픽,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2003년 대구 하계 유니버시아드, 2007년 중국 동계아시아대회에서 한반도기를 들고 입장했다”고 설명하며 “모두 9차례나 한반도기를 들고 동시 입장했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발언과 관련해 “안 대표는 한술 더 떠 ‘우리나라의 상징을 보일 필요가 있다. 인공기 입장에 대해서는 절대 반대한다’고 말했다”며 “안 대표가 공동입장에 반대하면서 북한 선수에게 어떤 깃발도 없이 입장하라는 주장은 현실성도 없는 무모한 주장일 뿐”이라고 피력했다.

덧붙여 “안 대표의 억지주장은 북한 선수단 자체를 반대하겠다는 다른 표현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7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7

자유한국당은 이와 관련해 “올림픽을 갖다 바치며 평화를 구걸할 이유는 없다”고 비난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평창 가는 버스가 아직 평양에 있다고 엄포를 놓는 북한에 제발 좀 와주십사 하는 구걸로도 모자라서 정부는 일찌감치 태극기를 포기하고 한반도기를 들고 공동 입장하는 것을 공식화하고 있다”며 “한 마디로 죽 써서 개주는 꼴”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동계 올림픽 주최국으로서) 이 자리에 일시적인 남북 화해와 북핵을 애써 외면한 가상평화의 자기 최면에 빠져서 주최국이 주최국 국기를 내세우는 자기 권리를 포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여전히 핵을 두고 자기과시에 빠져있는 이 마당에 올림픽을 갖다 바치며 평화를 구걸할 이유는 없다”며 “남북화해와 평화는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그 매개가 반드시 평창올림픽이어야만 한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홍문표 사무총장도 “평창올림픽 문제는 한 마디로 북한 선수가 와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 공연단, 올림픽으로 선전을 하기 위해서 이번에 평창에 오는 것 밖에 없다”고 지적하며 “평창올림픽은 북한의 선전 공연단 제공하는 그런 평창올림픽이 돼서는 안 되겠다는 말씀을 지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회담 성과에 너무 취한 것이 아니냐”며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평화적 평창올림픽 개최를 바란다”고 전하면서도 “그러나 시급한 논의에 앞서 북한 대규모 예술단 논의부터 이루어진 것은 북한이 체재 선전을 최우선의 목적으로 삼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깊다”고 제기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을 조건으로 ‘북한 식당 여종업원 송환’ 등의 무리한 요구를 계속 해서는 안 된다”며 “또한 문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얼빠진 궤변’이라며 대북제재와 비핵화관련 논의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 경고한다. 정부는 회담 성과에 취해 남북회담 목적이 비핵화와 평화통일에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밝혀둔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