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내외, 파나마 운하 시찰

(파나마시티=연합뉴스) 파나마를 공식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는 28일 오후(현지시간) 파나마의 상징이자 `캐시 카우'인 파나마운하를 시찰했다.

이 대통령은 리까르도 마르띠넬리 베로깔 파나마 대통령과 함께 운하 갑문 3개 중 태평양쪽 갑문 여행자센터와 통제실 등을 돌아봤고 부부 동반으로 사진 촬영도 했다.

이 대통령은 한진해운 컨테이너선이 갑문 앞에 대기하고 있는 것을 보고 "마침 우리 배가 지나가서 좋다. 대한민국 배가 지나가니 좋은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자 마르띠넬리 대통령은 "한국 배가 지나가니 통관료를 1달러 깎아주겠다"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의 파나마운하 방문 일정은 원래 3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정했지만, 운하와 관련한 마르띠넬리 대통령의 설명이 길어지면서 1시간을 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통제실에서 갑문 통제 버튼을 직접 눌러보기도 했고, 방명록에는 "파나마운하 (확장)공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져 파나마와 세계 경제에 크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적었다.

이 대통령은 파나마운하 시찰을 마친 뒤 '소감이 어땠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글쎄말이야. 운하가 이 나라 경제에…"라고 답하며 여운을 남겼다.

이에 앞서 마르띠넬리 대통령은 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오늘 파나마 운하를 안내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이 기업인 출신이어서 (해외를) 많이 다녀봤겠지만 파나마운하는 안 봤을 것으로 생각해 직접 인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