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교육부 주관 ‘2017년 자유학기제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고 11일 밝혔다.

광산구는 청소년이 삶의 주인으로 바로 서고 민주시민으로 커가는 과정을 목표로 삼고 프로그램을 기획해 일선 학교에 제공했다. 특히 예술과 놀이를 접목해 청소년의 호응을 이끌고 학습효과를 배가한 점이 교육부의 주목을 받았다.

광산구는 지난해 ▲찾아가는 예술놀이터-굴링놀이 ▲찾아가는 예술놀이터-행동프린트 ▲소셜네트워크 디자인 진로·직업체험 등 127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굴링놀이는 예술가가 학교를 찾아가 폐타이어를 재활용한 놀이기구 ‘굴링’을 이용한 게임이다. 정해진 방식이 없는 이 게임은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만들어 즐기도록 유도한다.

행동프린트는 자유, 저항, 사랑 등 청소년이 말하고 싶은 삶의 주제를 티셔츠로 표현하고 이를 학교 축제로 연계하는 프로그램이다.

광산구는 프로그램을 지난해 광주 전역 91개 중학교에 제공했다. 여기에 중학생 1만 5000여 명이 참가한 것으로 광산구는 보고 있다.

이와 함께 문화·예술에 기반한 청소년 시민교육 거점 야호센터 운영, 학교 공간혁신 프로젝트 ‘엉뚱’ 지원 등도 교육부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