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26일(현지시각) 캐나다 휴양도시 헌츠빌에서 폐막한 주요 8개국(G8) 정상회의는 북한과 이란에 대한 비난성명을 채택하는 등 외교 분야에서 상당한 성과를 냈다.

다만 경기회복이 미약한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일궈내기 위한 해법은 도출하지 못한 채 이날 개막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바통을 넘겼다.

◇천안함 관련 대북 비난..이란 제재 이행 촉구
이날 AP.AFP.dpa 등 외신에 따르면 G8 정상들은 북한과 이란 문제 등 외교.안보 분야에서 상당 수준의 합의를 도출했다.

우선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해 북한을 공격했다.

정상들은 "우리는 천안함을 침몰로 이끈 공격을 비난한다"면서 "북한이 한국에 대해 어떤 공격이나 적대적인 위협도 삼갈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천안함 침몰의 책임소재 규명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고도 했다.

정상들은 북한이 모든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해야 하며 외국인 납치 등 인도주의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핵개발 프로그램으로 국제사회와 마찰하는 이란에 대해서도 단호한 입장을 천명했다.

정상들은 "이란의 핵 활동과 관련한 지속적인 투명성 부족과 우라늄 농축작업을 계속하고 확대하려는 의도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이란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의 철저한 이행을 촉구했다.

◇"경기회복 취약"..해법은 G20회의로
초유의 금융위기 이후 취해야 할 각국 정부의 대응전략에 대해선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채 G20회의로 바통을 넘겼다.

정상들은 다만 현재 경기회복 수준이 충분치 못하며 국제사회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정도의 원론적인 합의를 도출했다.

정상들은 공동선언문에서 "전세계적인 경기회복세가 아직은 취약한(fragile) 상태"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전세계 경제.금융 시스템의 건전성을 회복시키기 위한 진전이 이뤄지고 있지만, 이번 경제위기는 통합된 글로벌 경제의 취약성을 드러냈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주장하는 균형성장과 유럽 진영이 주장하는 재정건전성의 대립문제는 이번 G8회의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내놓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 문제는 더 많은 의견이 나올 G20회의로 자동으로 넘어가게 됐다.

전문가들은 미국과 유럽 진영의 대립각이 워낙 큰 만큼 재정긴축은 각국 상황에 맞게 차별화된 방식으로 하되, 신뢰성있고 성장 친화적인 조치가 돼야 한다는 정도의 느슨한 합의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규제.도하라운드 답보 상황
금융규제와 도하라운드 등 경제분야의 주요 이슈에서도 이렇다할 합의가 나오지 않았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이 주장한 금융세 도입 논의는 좌초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들 3개국 외에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표명하는 국가가 없다.

대신 은행자본 확충 등 다른 형태의 금융규제 방안이 대안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상.하원 단일 금융개혁법안을 도출한 미국은 금융규제개혁에 적극적인 입장이다.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도하라운드에 대해 G8 정상들은 다시 한번 지지의사를 확인했다.

그러나 이번 공동선언문에선 '2010년말까지 협상을 타결한다'는 마감시한이 생략됐다.

올해말이라는 마감시한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을 각국 정상이 시인한 것으로 보인다.

◇貧國 모자보건에 50억弗 지원 서약
G8 정상들은 모자 보건 문제 등 빈국에 대한 지원 의사를 재확인했다.

앞서 유엔은 10년전 2015년까지 극도의 가난과 질병을 퇴출하겠다는 새천년개발계획(MDGs, Millenium Development Goals)을 수립했지만 최근 2년간의 금융위기로 계획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특히 빈국들에 올해까지 500억달러를 지원하기로 했지만 모금액은 180억달러나 부족한 상황이다.

이 같은 문제를 인식한 G8 정상들은 빈국의 영아사망률을 낮추고 출산 중 산모사망을 막기 위해 가난한 나라에 2015년까지 50억달러의 원조자금을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G8 회원국이 아닌 뉴질랜드와 노르웨이, 빌 앤드 멜린다 게이츠 재단이 추가로 23억달러를 제공, 빈국의 모자보건 분야에 투입되는 총 원조자금 규모는 73억달러가됐다.

국제사회는 G8의 이 같은 지원규모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아프간.테러 문제..유엔 안보리.G8 개편도 논의
정상들은 하미드 카르자이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이 지난해 제안한 5년 기간의 출구전략을 지지하면서 오는 9월 총선이 신뢰할만하고 포괄적이며 투명하게 치러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아프간 정부군이 치안유지 능력면에서 5년내에 구체적인 진전을 보여야 한다며 카르자이 정부를 압박했다.

정상들은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행 구호선 공격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서도 깊은 유감을 표시하고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봉쇄는 "지속될 수 없으며 바뀌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상들은 이와 함께 테러와 폭력적인 극단주의 세력의 안보위협에 대해 공동대응키로 했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및 G8 회원국 구성에 대한 개편론도 등장했다.

현재 안보리 상임이사국은 미국 중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등 5개국이지만 독일과 인도 등은 상임이사국이 확대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일본은 사안에 따라 G8회의에 중국을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국제사회 주요 이슈에 대한 중국의 책임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