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형욱 전 부산시의원.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
최형욱 전 부산시의원.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

“북항재개발지구에 메이커스 허브화, 선택이 아닌 필수”

“일인기업 만 개, 생산유발 효과가 훨씬 크다”

중·동구 통합에 대해서는 전향적인 태도 보여…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의회 의원 2선을 지낸 최형욱 전 부산시의원이 내년 지방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가운데 동구청장 후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해양수도특별위원장인 최 전 의원은 “부산시의회 의정활동 경험을 이제 동구 발전을 위해 오롯이 쏟아붓고 싶다. 성실하고 올곧은 자세로 구민을 위해 묵묵히 걸어 나가겠다”고 말하며 굳은 의지를 드러냈다.

그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고지를 점령키 위해선 서울 여의도 면적보다 조금 넓은 약 100만 평에 이르는 북항재개발지구의 미래 청사진을 구체화 시켜 구민들을 설득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있다. 이는 동구를 비롯한 부산 원도심의 활성화를 넘어 부산 전체의 도시 브랜드 가치 상승과도 맞물려 있다.

이를 간과하지 않음을 증명하듯 최 전 의원은 북항재개발지구를 영상·IT에 초점을 맞춰 개발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메이커스 모델을 적용해야 한다고 본다고 주장하고 있다.

‘메이커스’란 DIY 족이면서 동시에 제조 기업가이기도 한 새로운 혁신가를 지칭한다. 이 단어는 ‘롱테일’ 이론의 창시자이며 아울러 그 연장 선상에서 최근 ‘프리코노믹스(freeconomics: 공짜경제학)’라는 개념을 제시해 세간의 주목을 받은 크리스 앤더슨의 저서 제목이기도 하다.

최 전 의원은 메이커스 모델 적용이 필요한 이유로 “만 명을 채용하는 기업 하나보다는 일인 기업 만 개가 훨씬 생산유발 효과가 크다”며 “더욱 다변화되는 사회에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다양한 형태의 메이커스가 공존해야 한다”고 밝히며 부산 원도심에서 동구가 새로운 도시발전의 동력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하지만 그는 북항재개발지구 미래모습이 센텀시티처럼 초고층아파트가 주를 이루는 난개발에는 반대입장의 속내를 드러냈다.

최 전 의원은 “일본 요코하마의 미나토미라이 모델이 적합하다”며 “그런 맥락에서 북항재개발지구의 메이커스 허브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거듭 강조했다.

도시재생에 대한 개인적인 소신도 밝혔다. 먼저 그는 “현재 동구의 오래된 주택가에는 대부분 노부부가 거주한다. 이곳을 LH공사와의 협약 등을 통해 젊은 세대와 노년층이 함께 섞여서 살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동구는 부산의 철도 관문인 부산역이 위치한 곳이며 바다로는 부산항국제여객터미날을 통해 크루즈 등 대형선박이 들어온다”며 “접근성 측면에서 게스트하우스촌 건립에 동구가 최적지다”라고 강조하며 게스트하우스촌 건립 구상안도 제시했다.

이어 그는 서병수 시장의 중점 추진사업 가운데 하나인 원도심통합안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임을 나타냈다. 대시민 서비스 질이 저하될 것이란 게 그의 가장 큰 우려 사항이다.

최 전 의원은 “합치는 게 능사는 아니다. 통합의 효과는 공무원 급여를 줄이는 것에 그칠 것으로 본다. 그런 취지라면 시스템적으로도 공무원 수는 얼마든지 감축할 수 있다”면서 “오히려 통합으로 인해 시민들이 받게 될 행정서비스의 질적 하락이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하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그는 중구와 동구의 통합에 대해서는 전향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는 북항재개발지구 문제가 단지 동구에만 한정된 게 아니라는 현실적인 판단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입장이다.

최 전 의원은 “중구와 동구는 지리적으로도 뚜렷하게 경계가 나뉘어 있지 않고 상권도 서로 공유하고 있다”며 “주민 서비스의 질적 하락을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통합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면 향후 상호 보완적인 발전을 이뤄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동구 전체가 효율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원-톱 컨트롤 타워 설립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유로는 철도는 국토부, 해변은 해수부, 중심상가는 기재부, 55보급창 일대는 국방부 등으로 관리가 나눠진 현재의 시스템하에서는 동구의 발전이 그만큼 더딜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통합관리체계 마련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