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 (제공: 광주 광산구)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8
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 (제공: 광주 광산구)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8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으로부터 모범정책상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대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석해 모범정책상을 받았다.

광산구는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행정에 활용하는 ‘GIS 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주민이 온라인으로 안전지도를 만들어가는 ‘맘(Mom) 편한 광산’을 운영한 점이 높은 평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지난 2015년 개발한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은 인구, 산업, 범죄, 화재, 문화 등 각 분야 공공데이터 218종을 분석하고 가공한 정보를 지도에 구현했다. 이것은 공공자원의 적재적소 배치와 미래 행정 수요 예측, 효율적인 정책 판단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광산구는 옐로카펫 설치, 공폐가 정비 사업 등을 추진했다.

맘(Mom) 편한 광산은 주민이 스마트폰 앱으로 도로가 파손된 곳, 가로등이 고장 난 장소 등 안전취약지역을 알리면 자동으로 구 홈페이지 ‘구민의 소리’에 연동된다. 담당 공무원이 조치를 마치면 처리결과를 주민 휴대폰에 알려주는 방식이다.

민주연구원은 더불어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와 함께 지방정부가 축적한 혁신성과를 발굴하고 전파하기 위해 ‘지방정부 정책 모범사례 평가’를 진행했다. 전국 지방정부 모범사례 등 185건을 신청받아 심사했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지역의 변화가 우리 사회를 혁신하는 자치분권시대가 오고 있다”며 “보다 양질의 혁신성과를 창출해 지역과 나라를 더욱 좋게 바꾸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