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28일 오후 2시 창원시 의창구 사림동 경남대표도서관 본관 대강당에서 ‘경남대표도서관 준공식’을 개최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8
경남도가 28일 오후 2시 창원시 의창구 사림동 경남대표도서관 본관 대강당에서 ‘경남대표도서관 준공식’을 개최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28

장서규모 21만권, 취·창업정보센터·24시간 학습실도 운영
한경호 “경남대표도서관이 도를 대표하는 문화 아이콘 되길”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가 28일 창원시 의창구 사림동 경남대표도서관 본관 대강당에서 ‘경남대표도서관 준공식’을 하고 개관 준비에 들어갔다.

총사업비 194억원이 투입된 경남대표도서관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에 이어 1년 만에 준공을 맞이하게 됐다. 정식 개관은 도서관사업소 조직 신설과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1월 말 예정이다.

대표도서관은 지하 1층, 지상 4층 (대지면적 1만 4226㎡, 연면적 7869㎡)의 규모로 본관, 어린이관, 청소년관 등 3개 동으로 총 21여만권을 보관할 서고를 갖췄다.

도는 도서관 공간을 본관, 어린이관, 청소년관으로 꾸며 세대별로 차별화된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방침이다. 본관에는 북카페와 일반자료실, 경남자료실, 다문화·장애인자료실 등 각종 자료실을 운영한다. 고용 유관기관과 연계한 취?창업정보센터를 통해 전담사서와 상담사 배치, 장서 1300여권을갖춰 상담과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고용창출을 지원한다.

어린이관은 열람실, 체험형 동화구연센터 등을 갖추고, 각종 놀이 교구도갖춘다. 청소년관은 청소년 자료실, 24시간 학습실, 독서토론실 등 다목적 청소년전용관과 공동보존서고로 구성된다. 도서관 내 청소년 지원재단을 통해 공부에 지친 청소년들에 대한 상담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해 박동식 도의회 의장, 박주환 국립중앙도서관장 등 내빈 3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도는 대표도서관의 주요역할인 도내 도서관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위해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어느 도서관에서나 책 대여가 가능한 책이름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공공도서관 공모사업, 사서와 종사자역량 강화, 세미나 개최, 공동보존서고 운영 등 다양한 사업도 추진한다. 도민을 위한 문화프로그램 운영, 인문학 강좌, 서민 자녀 대학 입학 장학생 활용 멘토링, 진로캠프, 독서 토론과 논술아카데미, 독서동아리 운영, 북 콘서트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경남대표도서관 통합이미지(LI: Library Identity)도 확정됐다. 통합이미지는 공식명칭 ‘경남대표도서관’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해인사 장경판전의 형상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지난 10월 도민 만족도 조사 등을 거쳐 만들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경남대표도서관이 우리 도의 대표 문화 아이콘이자랜드마크로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도내 도서관 정책 수립과 도서관 지원 협력, 자료보존, 조사연구 등 컨트롤타워역할을 수행해, 도내 도서관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