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 시행 앞두고 노사정 갈등 최고조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민주노총은 23일 오후 서울 종로 보신각 앞에서 전국 노동자대회를 열고 근로시간면제제도(타임오프제)와 최저임금 문제를 저지하기 위한 총력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22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노동부는 노조법 시행을 앞에 두고 법적 구속력이 없는 타임오프 매뉴얼을 발표해 자율교섭을 방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예 노골적으로 노조말살 발언을 일삼고 대화요구조차 묵살하는 등 오만한 형태를 보이며 노사관계의 파국을 자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23일 민주노총은 파업을 할 수 있는 조직은 파업 투쟁으로, 집회에 참석할 수 있는 조직은 평화적 행진으로, 지역과 사업장에서는 자체 일정을 갖고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23일 전국 노동자대회에 이어 25일에는 최저임금 인상을 위한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열고, 29일도 집중투쟁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21일 오후에는 타임오프제 폐기를 주장하면서 서울지방노동청 회의실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인 민주노총 간부 4명이 경찰에 전원 강제 연행되기도 했다.

이날 농성을 벌인 민주노총 간부 4명은 ▲노동부의 타임오프 폐기 ▲자율교섭 개입 중단 ▲노동부 장관 면담 ▲7월 1일 이전에 갱신된 단협 인정 ▲환노위 노조법 재개정 요구 수용 등을 주장했다.

한편 근로시간 면제제도인 타임오프제가 7월 1일부터 시행될 것으로 예정된 가운데 노사정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정부와 사측은 기존 방침대로 타임오프제 도입 원칙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노동계는 도입을 저지하기 위해 민주노총과 최대산별노조인 금속노조가 총파업을 비롯한 투쟁의 강도를 높이는 등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