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1
부산시교육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2.11

학교 민주주의 원탁토론과‘사람책 도서관’운영 성과 공유 등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이 오는 13일 오후 해운대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부산지역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2017 소통, 행복, 성장의 부산다행복학교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한마당은 ‘혁신 교육, 희망을 물들이다’ 주제로 부산교육청이 공교육의 모델학교를 만들기 위해 운영 중인 부산다행복학교 32개교의 운영 과정과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다.

이날 행사는 1부 ‘혁신 교육, 미래를 꿈꾸다’, 2부 ‘혁신 교육, 희망을 물들이다’, 3부 ‘혁신 교육, 함께 어우러지다’ 등 순으로 진행한다.

이 가운데 1부는 ‘학교 민주주의 어디까지 왔나’ 주제로 김석준 교육감과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550명이 참가한 가운데 원탁토론으로 이뤄진다.

원탁토론에서 김 교육감과 전기홍 만덕고 교사, 임지영 다행복넷 대표, 류혜림 전포초 학생 등 4명이 기조 발표를 한다.

이어 참가자들이 54개 팀으로 나눠 학교에서 경험한 민주주의 사례를 공유하고 학교 민주주의의 걸림돌과 디딤돌을 찾아본 후 실천 의지를 다지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2부는 ‘부산다행복학교 사례 나눔’ 주제로 부산다행복학교에서 운영하는 ‘사람책 도서관’ 성과를 나누는 자리다.

2부에선 ‘사람책 도서관’ 운영자와 학생, 학부모 등 1000여명이 참가한다. 이들은 관리자 리더십, 학생자치문화, 학부모자치문화, 소통·협의 문화, 생활교육, 교사 성장과 수업 이야기, 창의적 교육과정 등 42개 분야를 나눠 자신의 경험을 나눈다.

3부는 ‘어울림 마당’으로 부산다행복학교인 금성초등학교와 전포초등학교 학생들의 밴드 연주에 이어 부산다행복학교 소속 교사들의 밴드 연주로 펼쳐진다.

류성욱 시 교육정책과장은 “이번 한마당은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올해 부산다행복학교 성과와 사례를 공유하고 학교 민주주의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라며 “이를 통해 부산의 모든 학교로 학교문화혁신이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