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전형민 기자] 천안함 침몰 사고를 둘러싸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남북의 외교 대결이 치열해지고 있다.

안보리 15개 회원국 앞에서 남북이 천안함 침몰을 놓고 논리대결을 펼치기 때문이다.

14일 오후 우리 측 민·군합동조사단(합조단)이 천안함 조사결과를 안보리 이사국에 공개 브리핑 한 뒤 곧바로 북한 측도 자신들이 입장을 설명한다.

당초 우리 측 브리핑 일정만 잡혔을 때에는 이번 사건을 두고 북한의 책임을 물으면서 안보리가 강력한 제재를 취해줄 것을 요청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북한 측도 설명할 기회를 갖게 됨에 따라 일방적인 규탄 모양새를 취하기는 어려울 것을 보인다.

안보리 상임이사국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는 그동안 설득에도 우리 측 입장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지 않아 남북한의 브리핑 과정에서 이사국들의 편들기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우리 측은 미국, 일본 등 동맹국들과 긴밀히 공조하면서 이번 천안함 사고의 책임이 북한에 있다는 점을 그동안 밝혀진 여러 증거를 제시하며 설명할 계획이다.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북제재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중국과 러시아의 최근 움직임으로 볼 때 이번 브리핑이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로 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우리 정부의 여러 차례 설명에도 불구, 이번 합조단 브리핑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고 러시아는 자국 조사단의 천안함 사고 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천안함 침몰이 북한이 소행이라고 확증할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설령 천안함 침몰 원인이 북한에 있다 해도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는 반발만 불러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킬 뿐이라는 입장이다.

정부는 주요 이사국들과의 물밑 의견조율 과정에서 대북 결의안이나 의장성명 등의 ‘형식’보다는 대북규탄을 위해 어떤 내용을 담을지 ‘내용’에 중점을 두고 협의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천안함 브리핑을 계기로 안보리 대응조치의 내용과 형식을 놓고 비공식 협의가 활발히 진행될 것”이라며 “우리로서는 분명하고도 단합된 메시지가 담겨지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