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국회의 14일 정치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여야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4대강 사업이 치수와 환경을 위한 필수적 국책사업이자 현 정권의 정체성과 관련된 핵심 정책이라며 지속적인 추진을 강조한 반면 민주당은 환경 파괴와 국가재정 파탄을 불러올 재앙이라며 6.2 지방선거에서 반대 민심이 확인된만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나라당 권성동 의원은 "4대강 사업은 이 정권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라며 "4대강 유역 주민들과 지자체는 거의 찬성하고 있는만큼 지방선거에서 졌다고 중단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같은당 안형환 의원도 "4대강 사업은 홍수와 가뭄 피해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고 환경을 되살리는 사업으로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며 "정부가 종교계나 시민단체를 만나 설득과 홍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같은당 김성식 의원은 "4대강 사업은 종교계까지 등을 돌린 소통문제의 대표적 사례로, `밀어붙이지 말라'는 민심이 지방선거에서 표출된만큼 보완.수정할 점이 없는지 국민의 뜻을 수렴하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며 절충안을 제시했다.

그는 이를 위해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확정되기 전까지 여야 국회의원과 정부, 해당 지자체,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4대강사업국민협의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반면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4대강 사업은 6.2 지방선거에서 심판을 받은만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특히 정부가 퇴임을 앞둔 현 지자체장들과 4대강 사업에 필요한 준설토 적치장 계약 체결을 추진한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 "4대강에 반대하는 지자체장들이 취임하기 전에 4대강 관련 계약을 졸속 처리하려는 야비한 음모이며 국민 무시의 전형"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같은당 유선호 의원도 "4대강 사업은 시대착오적인 4대강 죽이기 사업"이라며 "천문학적 비용과 생태계 파괴라는 대가를 치르고 얻을 수 있는 것은 파괴된 국토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같은당 김유정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이날 라디오 연설에서 4대강 사업의 보완 후 추진을 시사한 것에 대해 "선거 결과를 받아들이기는 커녕 강행하겠다고 선언한 것으로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리고 있는 것 같다"며 "환경도 죽이고 사람도 죽이는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