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기림일, 인권과 평화로 소녀를 기억하다’ 기념행사에서 500점의 작은 소녀상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위안부 기록물 등재를 저지한 일본 정부가 2017년분 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 분담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올해 유네스코 분담금 지급을 보류해 왔다.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막기 위한 수단으로 보류한 것이다. 

하지만 지난달 말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무산되자 일본은 분담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일본은 세계유산 등록이 신청된 사안에 대해 관계자 간 정치적인 이견이 있을 경우, 의견 청취 기회를 달라고 요청해 왔다. 이는 역사적으로 일본이 분리할 경우 세계유산 등록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일본은 지난해 중국이 2015년 신청한 난징대학살 기록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것에 반발해 보조금 지급을 보류했으며, 그해 12월 중순에 38억엔(약 370억원)을 지급했다.

한편 지난달 말 한국과 중국, 타이완 등 9개 나라가 공동으로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예상대로 일본 정부의 압력에 밀려 보류됐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는 지난달 24일부터 나흘간 프랑스 파리에서 회의를 열어 심사한 결과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등재를 보류한다고 밝혔다.

당초 해당 기록물은 인권 유린을 당한 피해자들이 용기를 내서 발언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상규명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유일하고 대체 불가능한 자료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등재를 막기 위해 총력전을 벌인 결과, 이해 당사국 간 역사 인식이 다를 경우 심사를 보류한다는 내년도 제도 개혁안을 앞당겨 적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