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홈쇼핑이 한국e스포츠협회에 후원한 3억원 가운데 일부를 횡령했다는 의혹을 받는 전병헌 청와대 수석비서관의 전 보좌관 윤모씨가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전직 보좌진 진술에 관심
수사 가능성도 배제 못해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롯데홈쇼핑의 한국e스포츠협회 후원금 횡령 의혹을 받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의 전직 보좌진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검찰의 칼끝이 전 수석을 향할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전병헌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인 윤모씨 등 3명에게 업무상 횡령과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8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협회가 롯데로부터 받은 후원금 3억원 중 1억 1000만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횡령한 후원금을 어디에 썼는지 캐묻고 있다. 롯데홈쇼핑이 협회에 자금을 내놓은 배경이 무엇인지도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윤씨 등이 처음부터 롯데 측에 돈을 요구했을 경우 검찰의 수사는 더 ‘윗선’을 향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살아 있는 권력의 일부인 전 수석에게 칼을 겨눌지에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그렇지 않아도 검찰의 적폐수사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현 정권을 향해 원칙적인 수사를 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검찰은 구속영장이 청구된 3명이 전 수석의 비서관 출신이라는 점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전 수석은 현직 의원 시절이던 2013년부터 올해 청와대 수석에 임명되기 전까지 협회 회장을 지냈다. 또 당시 홈쇼핑 재승인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이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5년 납품업체 리베이트 사건으로 대표를 포함해 임직원 7명이 구속 기소된 상황에서도 채널사용 사업권을 따내 정치권을 향한 로비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지난해 강현구 당시 롯데홈쇼핑 사장으로부터 ‘전 수석을 만난 뒤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원을 후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선 전 수석이 이번 의혹에 관여한지에 대해선 확인되지 않았다. 전 수석은 “어떤 불법에도 관여하지 않았다”며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그러나 법조계는 윤씨 등의 진술 태도에 따라 전 수석이 수사 대상에 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전 수석이 관련 상황을 인지하고 있었는지에 따라 수사 범위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