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건축학회 2017 학생작품전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한 이명희 씨. (제공: 청주대학교) ⓒ천지일보(뉴스천지)

“원도심 골목길… 다양한 생활문화 창출”

[천지일보 청주=박주환 기자] 충북 청주시 우암동 청주대학교(총장 정성봉)는 이명희(여, 5년, 건축학과) 씨가 대한건축학회 2017 학생작품전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청주대학교 따르면, 이명희 씨는 옛 물길 따라 형성된 보행 중심의 청주 원도심 시가지를 재생하고 커뮤니티를 회복해 도심 공동화를 완화하려는 목적으로 이번 작품을 기획했으며 ‘Alleys Reborn, 청주 성안동 남문 밖 환상형 골목길 재생’이란 제목의 작품으로 최우수상(대한건축학회장상)을 받았다.

이 씨의 작품은 도서출판 기문당에서 출판하는 ‘대한건축학회 학생작품전 2017 수상작품’에 수록된다.

이명희 씨는 “과거 청주 원도심은 골목길에서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생활문화를 만들어냈다”면서 “반면 도심 주민의 감소와 소방도로 등으로 인해 역사의 흐름과 주택지의 단절로 거주 환경은 오히려 악화됐다”고 말했다. 이어 “도심 속 역사적 맥락과 주민의 커뮤니티도 사라져 가는 것이 안타까워 이번 작품을 기획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건축학회 2017 학생작품전은 매년 학술대회 일환으로 각 대학에서 추천받은 졸업 작품과 대학원생의 설계 작품을 중심으로 개최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