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행복해진 지리산 스님들의 행복이야기

2009년 5월 출간되자마자 2009 문화관광부 추천 우수교양도서, 대한출판협회 청소년 추천도서, 일간지 기자가 뽑은 추석연휴 읽을거리 선정 등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지리산 스님들의 못 말리는 수행 이야기> 속편이다.

“더 많이 가지라고, 더 많이 가져야 행복하다”고 부추기는 사회에서 늘 쫓기듯 살아가던 사람들이 한 평 남짓한 토굴에서 청빈한 삶을 살아가며 수행하는 지리산 스님들에게 크나큰 마음의 위안을 받은 것이다.

‘하루 한 끼만 공양하며, 힘들게만 느껴지는 계율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수행하는 것이 정말 행복할까?’ ‘명문대를 나온 엘리트 스님들이 왜 그 고생을 하며 수행하는 것일까?’하는 호기심으로 스님들을 찾아뵌 이들도 있었지만, 갖가지 슬픈 사연을 짊어진 이들과 어떻게 수행해야 할지 몰라 질문보따리를 가득 안고 찾아온 수행자들이 대부분이었다.

책을 읽고 지리산 스님들을 찾아간 사람들, 맑은 영혼을 가진 스님들과의 만남만으로도 마음의 평안을 얻고 삶의 애환을 하나하나 보듬어주며, 괴로움의 근원을 일깨워주는 명쾌한 법문을 통해 더욱 행복해진 이야기.

이 책은 <지리산 스님들의 못 말리는 수행 이야기>를 읽고 지리산 홍서원에 찾아온 사람들이 풀어놓은 가지각색의 사연에 따라 설(設)한 법문집이다.

천진 저, 현현 편/ 불광출판사 펴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