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7함대 전력 주축에서 수정..추가도발 차단 목적인듯
美 "갑작스런 훈련 준비에 시간 필요" 설명
"추가도발 억제가 중요..극단적 제재 신중해야" 공감

(싱가포르=연합뉴스) 한국과 미국은 서해상에서 실시될 해상.공중 기동훈련과 대잠수함훈련은 한국군의 주도로 실시하는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5일 "전날 김태영 국방장관과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이 양자대담을 통해 이달 중순 이후 실시되는 연합훈련과 대잠수함 훈련은 한국 측이 주도하고 미측이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당초 한미 양국은 미측의 7함대 전력을 주축으로 두 훈련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한국군이 훈련을 주도하고 미측이 이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미측이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국과의 군사관계를 고려해 대북 군사적 대응 수위를 조절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이와 관련, 한미 양국은 전날 싱가포르 샹그릴라호텔에서 개최된 김 장관과 게이츠 장관간의 양자대담을 통해 '극단적인 대북 제재조치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은 천안함 사태 이후 한미 군당국의 군사적 대응조치가 북한의 추가도발을 억제하는데 중점을 둬야 하지만 극단적인 제재조치로 북한을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가 추가도발을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데 의견을 일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대북 제재조치는 천안함 사태와 같은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자는 것이지 우리가 호전성을 가지고 전쟁분위기로 몰아가자는 취지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한미가 서해에서 진행될 대규모 연합훈련을 연기한 것이 미국의 입장이 변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갑작스럽게 계획된 훈련을 준비하려면 흩어져 있는 전력을 모아야 하고, 유류나 부식 등을 보충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미국이 연기를 요청한 것도 이 때문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다른 정부 관계자는 "연합훈련에 미측의 어떤 전력이 참가할지는 지금 시점에서 예단하기 어렵다"면서 "어떤 전력이 참가한다고 했다가 오지 않으면 또다른 오해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신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곧 어떤 전력이 참가할지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