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비가 내린 지난 4월 북한 주민들이 평양 거리를 걸어가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재무부는 26일(현지시간) 북한의 인권유린과 관련해 정영수 노동상 등 개인 7명과 기관 3곳을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

CNBC와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재무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 제재는 공공연히 인권을 남용하는데 관여한 북한 군부와 체제 관련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제재 대상으로는 정영수 노동상과 조경철 보위국장, 신영일 보위국 부국장, 리태철 인민보안성 제1부상, 김민철 주베트남대사관 서기관, 구승섭 주선양총영사, 김강진 대외건설지도국 국장 등 7명과 인민군 보위국, 대외건설지도국, 철현건설 등 기관 3곳이 포함됐다.

제재 대상에 들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과 미국 기업의 거래가 중단된다.

정영수 노동상은 올해 1월 국무부 보고서에서 심각한 ‘노예노동’ 인권유린 책임이 있다고 지목된 노동성을 감독하고 있다.

알제리에 위치한 철현건설은 자국 근로자들의 여권과 임금을 빼앗고 노예처럼 착취했으며 북한 정권 유지를 위해 외화를 송금했다고 재무부는 보고 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우리는 비밀경찰을 운용하면서 모든 행태의 반체제 인사를 처벌하는 북한 군부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