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체부 소관 기관 등에 대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개회가 선언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출판계가 박근혜 정부의 ‘출판계 블랙리스트’를 부인한 이기성 출판문화진흥원 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22일 출판계 양대 단체인 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윤철호)와 한국출판인회의(회장 강맑실)에 따르면 지난 20일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기성 원장은 박근혜 정부 하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작성해 내려 보낸 블랙리스트에 따라 특정 작가의 도서를 배제한 것에 대해 ‘블랙리스트는 신문에서 봤을 뿐’이라고 부인하면서 심지어는 블랙리스트가 아니다고 반박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검찰 수사와 재판 등을 통해 블랙리스트의 존재 및 출판진흥원이 이를 이행한 사실이 명백히 드러났는데도 사실이 아니라고 버젓이 강변하고 나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출판계의 적폐 청산 과제 1호는 출판진흥원 정상화이며, 출판진흥원 정상화의 첫걸음은 무능·부적격·부도덕한 이 원장의 사퇴임을 거듭 확인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어 이기성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원장은 즉각 퇴진하는 게 출판계를 살리는 길임을 자각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9일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임기 시 선정된 것으로 보이는 출판계 블랙리스트가 추가로 발견돼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출판진흥원은 지난해 ‘초록·샘플 번역 지원 사업’과정에서 심사위원의 선정을 무시한 채 특정 작가의 특정 도서를 배제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도 출판계 블랙리스트에 관한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찾아가는 중국 도서전’에서 지원 배제된 도서가 추가로 발견됐다”며 “블랙리스트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