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이 김경원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나주=이진욱 기자] “전남 나주시 열병합발전소의 100% LNG 전환을 포함한 건설 계획 변경을 검토해 보고 드리겠다.”

국정감사 엿새째인 19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이 김경원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으로부터 이런 답변을 끌어냈다.

이에 최근 주민들의 동의 없이 SRF 시험 운전을 강행해 지역에서 최대 논란이 되는 나주 열병합발전소의 SRF(비닐 등 가연성 물질을 전처리해 연료화한 고체 연료)사용이 재검토될 전망이다.

19일 손금주 의원은 국정감사 질의에서 나주 열병합발전소가 2011년 이미 성형 고체연료(RDF)만으로 수요를 맞출 수 없었음을 인지했음에도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사업의 이익을 위해서 건설을 강행한 정황을 지적하고 주민들의 의견에 반하는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운영 계획 등을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의원실에 따르면 실제 나주 열병합발전소는 요구수익률에도 못 미치는 제안서를 제출했음에도 사업이 진행돼 2016년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날 손 의원의 질의를 통해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광주 SRF 생산업체 설립, 광주 SRF 납품계약 과정 등에 이해하기 어려운 사실들이 드러나면서 열병합발전 사업 진행의 정당성 또한 떨어지게 됐다.

손 의원은 “그간 시 운전을 강행해 악취와 유해물질 배출로 우리 지역민들을 고통스럽게 했던 열병합발전소의 문제를 질타했다”며 “해당 문제에 대해서는 나주시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끝까지 추적 관리하겠다”고 한 SNS를 통해 견해를 밝혔다.

또 “SRF 열병합발전계획을 재검토하겠다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답변은 늦었지만, 매우 당연한 결과”라며 “정부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정책에도 반하는 SRF 열병합발전계획은 폐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9월 20일 시민공청회와 28일 대책회의를 통해 출범한 나주 열병합발전소 ‘폐기물 연료사용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이만섭)는 수차례의 반대 시민집회(매주 화요일 열병합발전소 앞 집회예정)와 계속된 대책 회의, 반대 모금 활동, 반대 서명 활동 등을 추진해 왔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엔 신도 산단 내 열병합발전소 앞에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나주 SRF발전소가 “환경영향평가 이후 변경사항이 있었음에도 환경부를 속여 승인을 얻었다”고 주장하며 수사 의뢰를 검토할 예정이었다.

반면 19일 한 언론을 통해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나주 SRF 발전소 환경영향평가 과정과 승인 모두 적법한 절차를 거쳤다”고 반박하면서 범시민대책위와 한국지역난방공사 간 진실공방과 법적 다툼으로 확산하는 기류를 보인 가운데 19일 손금주 의원과 김경원 사장의 질의응답이 이같이 진행됨에 따라 나주시민의 초미의 관심사인 ‘나주 열병합발전소의 SRF 사용 반대, 100% LNG(액화천연가스) 사용’ 운동과 해결 실마리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주민들의 뜻대로 꼭 이뤄내 주시길 부탁한다’ ‘면피용이 아닌 끝까지 책임질 수 있도록 관심있게 지켜보겠다’ ‘원전건설도 백지화를 검토하는 마당에 시민이 알지도 못하는 합의서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 ‘땅을 치고 분개할 일이며 해당 책임자는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광주·전남 한국지역난방공사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SRF 사용 등 전면 검토에 대해서는) 어제 저희 사장님께서 국감 하는 자리에서 손금주 의원님 답변으로 검토를 다시 하겠다고 하셔서 본사에서 담당할 것 같은데, 아직은 본사에서 뭐라고 지시를 받은 내용은 없다”면서 “(정책에 따라 설립됐고 거의 준공상태인데…) 정책적인 부분이라 지사가 아닌 본사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변경하고 검토할 것인지는 아직은 말씀드리기 곤란하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