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가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입구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인준 규탄집회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한 회원이 피켓을 들고 시민들에게 규탄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 성명 발표

[천지일보=이지솔 인턴기자]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 허태곤·신학림)가 설정스님이 총무원장에 인준되자 이에 발발하고 나섰다.

시민연대는 지난 18일 조계종 원로회의가 제35대 총무원장으로 당선된 설정스님의 인준안을 통과시키자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성명을 19일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원로회의는 외부적으로 만장일치로 발표된 것과는 달리 조계종단 총무원장 선거 당선자에 대한 인준과정에서 만장일치가 아닌 역사상 최초로 투표를 거쳐 12:7로 인준을 통과시켰다”고 꼬집었다. 

또한 설정스님의 학력위조를 비롯한 은처자·재산 의혹 등에 대해 “거짓말(서울대 졸업 허위학력)을 서슴지 않았고, 세속인조차도 잘 알지도 못하는 매매예약 가등기를 출가인이 자유자재로 구사해 막대한 재산보유 의혹을 받고 있기도 하다”며 비판했다. 이어 “호적상의 조카가 삼촌인 설정 승려에게 친자 확인 소송을 함으로써 생긴, 숨겨 놓은 딸이 있다는 의혹을 전혀 해명도 안 하고, 심지어는 교통사고로 사람을 죽게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면서 “이 같은 ‘파계승(破戒僧)’인 총무원장 당선자 설정 승려를 12명의 원로의원 스님들은 힘으로 밀어붙여 총무원장으로 인준했다”고 규탄했다.

이에 이들은 “청정승가 구현을 위한 이 같은 실낱같은 희망과 호소는 허공 속으로 연기처럼 사라졌다”면서 “이제 대한불교조계종단 전체가 자정 능력을 완전히 상실하고, 스스로 ‘출가독신종단’을 지키기 포기한 집단으로 비판받아도 할 말이 없게 됐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시민연대는 “설정 승려를 조계종의 총무원장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며 “지금까지 확인된 설정 승려의 파계와 비행 사실을 참고해 그와 관련된 모든 의혹을 끝까지 철저하게 검증하고 진실을 밝히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향후계획으로는 “청정승가 구현을 열망하는 사부대중들의 뜻을 모아 설정 총무원장 당선 무효를 위한 법적 투쟁 등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촛불혁명 1주년인 오는 28일 광화문 광장에서 민주주의와 정의를 사랑하는 모든 시민과 함께 ‘대한불교조계종단의 장례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