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회부 앞두고 4강외교 전폭 가동

(모스크바=연합뉴스) 러시아를 상대로 한 우리 정부의 `천안함 외교'가 속도를 더하고 있다.

북한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부가 임박한 상황에서 한.중.일 정상회담이 열린데 이어 천영우 외교통상부 제2차관이 미국에 급파되고 북핵 6자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이자 외교통상부의 천안함 사건 대책반장인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일 러시아를 방문함으로써 한반도 주변 4강국이자 6자회담국들을 상대로 한 `천안함 외교'가 전폭 가동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중국이 명확한 지지 신호를 보내지 않고 있어 우리로선 또다른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 거부권을 가진 러시아의 태도가 중요한 상황이다. 정부는 이번 주 중에 주 유엔대표부 대사 명의로 안보리 의장에게 서한을 보낸다는 방침을 사실상 확정하고 구체적인 회부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함 조사 결과 발표 이후 정부는 대응책 발표와 잇따른 외교이벤트로 조성된 모멘텀을 잃지 않으려고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반신반의하는 러시아 측에 전문가팀 파견이라는 `모험'에 가까운 카드를 빼들었다.

러시아 당국은 우리 측의 제안을 받은 지 5일 만인 지난달 31일 해군 소속 잠수함과 어뢰 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전문가팀을 한국에 보냈다.

국제 합동조사단에 합류하지 못한 것을 서운해 하면서 조사 결과에 대한 종합적 판단 후 책임을 가릴 필요가 있다고 견해를 밝힌 러시아로서는 우리 측의 카드를 거부할 명분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우리 외교 소식통은 "명백한 증거를 갖고 있기에 러시아에 전문가팀을 보내 확인해 보라고 제안한 것 아니겠느냐"면서 "그간 한 걸음 물러나 있던 러시아로서도 전문가팀 파견을 통해 자신들의 위상이 커질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를 방문하는 위 본부장은 러시아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알렉세이 보로다브킨 외무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을 만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부 문제를 비롯한 천안함 사건의 향후 대응방안을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위 본부장의 방러는 러시아 측에 천안함 조사 결과를 재차 설명하고 우리 입장을 충분히 이해시킨 다음 우리 정부를 지지한다는 `최소한의 입장 표명'을 이끌어 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주러 한국 대사관 관계자는 "지난주 한.중.일 정상이 만나는 등 주변국들이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이번 사태를 협의하고 있지만, 러시아는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는 점을 참작하면 위 본부장의 방러 성격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오는 4일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중국 외교부장의 초청으로 중국을 공식 방문할 예정이며, 이 자리에서 천안함 사태 사후 처리 문제 등이 다뤄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