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이란의 핵합의(JCPOA, 포괄적 공동행동계획)을 무력화하려는 시도를 개시하자 국제사회의 반발이 커지는 모양새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란이 합의를 준수하고 있지 않다고 판단했으나 협상에 참여한 주요 당사국들과 국제기구가 이를 정면으로 배척하고 나섰다.

AP통신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핵합의 준수 감독기관인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아마노 유키아 사무총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란의 핵합의를 불인정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란이 한 핵 프로그램 관련 약속들은 현재 이행되고 있다”며 “이란은 세계에서 가장 탄탄한 핵 검증체제의 대상이다”라고 반박했다.

▲ 핵합의 준수 감독기관인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아마노 유키야 사무총장. (출처: 뉴시스)

미국은 대통령이 90일에 한 번씩 의회에 이란이 합의를 위반하지 않았는지 판단해 통보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두 차례 이란이 핵합의를 준수하고 있다고 인증했으나 세 번째 통보 마감일인 15일을 앞두고 “이란은 여러 차례 협정을 위반했다”며 불인증 결정을 내렸다.

이에 의회는 핵합의 때 이란이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을 중단하는 대가로 해제한 경제제재를 복원할지를 60일 이내에 확정해야 한다.

반면 미국의 ‘불인증’ 선언 직후 영국, 프랑스, 독일은 공동 성명을 내고 “3개국 모두 협정을 완전히 이행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협정 이행 의지를 재확인했다. 여기에 러시아, 중국도 핵합의를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당연히, 이 문제를 미국 측과 이야기할 것이다”라며 “우리는 대량살상무기 비확산과 같은 주요한 분야에서 외교적 노력이 만들어낸 중요한 성취를 지켜야 한다는 공동의 목표가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공식 성명을 내진 않았으나 그간 트럼프 대통령에게 핵합의를 준수하라고 촉구해왔다.

올해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도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의 핵합의 이행 인증을 거부한 것은 핵 확산을 부추길 것”이라며 “이는 핵 위협을 제어하기 위한 합의가 성립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하고, 핵사용 위험을 크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반면 이슬람 시아파 맹주인 이란과 앙숙인 수니파 맹주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스라엘은 트럼프 대통령의 편에 섰다.

사우디 정부는 “이란의 공격적인 정책과 같은 공통의 위협에 직면한 중동 지역 동맹들과 함께 일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노력을 환영한다”고 성명을 내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도 트럼프 대통령에 “용기 있는 결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