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8 민주화운동 당시 광주 금남로에 모인 시민 (출처: 5.18기념재단, 연합뉴스)

5.18 기록·증언 조사결과 발표… 경찰 첫 공식 보고서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시민들이 총기를 탈취해 자위권 차원에서 군이 집단 발포했다는 내용이 거짓이라는 보고서가 정부기관에서 처음으로 나왔다.

11일 전남지방경찰청은 이 같은 내용의 ‘5.18 민주화운동 과정 전남 경찰의 역할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현장 경찰관들의 증언을 담은 경찰 측의 첫 공식 보고서다.

전남경찰청 소속 경정급 1명, 경감 3명 등 6명으로 구성한 ‘5.18민주화운동 관련 경찰 사료 수집 및 활동조사 TF팀’은 지난 4월 27일부터 5개월간 5.18 당시 현장 경찰관 등 관련자 137명을 면담했다. 또 군과 검찰, 광주시, 경찰 내부 기록 등을 조사했다.

이들은 경찰이 5·18 직후 작성했으나 30년간 비공개였던 경찰 자체 감찰 문건인 ‘전남사태 관계기록’도 최초로 검토했다.

그동안 군 당국은 ‘전남도경 상황일지’ 기록을 근거로 시민들이 먼저 경찰의 무기를 탈취했기 때문에 군이 자위권을 발동해 발포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이번 보고서에서 경찰은 ‘전남경찰국, 집단사태 발생 및 조치상황’ 문서와 감찰 기록, 일선 경찰서 기록, 근무자 증언 등을 토대로 계엄군의 도청 앞 집단 발포 후 시민들이 최초로 경찰관에서 무기를 탈취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전남도경 상황일지에 대해 수기가 아닌 인쇄로 기재된 점, 과거 전남 경찰은 ‘전남경찰국’이라고 내부 문건을 써 왔으나 해당 문건은 ‘전남도경’이라고 표현된 점, 당시 경찰에게 없던 장갑차가 피탈됐다는 내용을 담고 문서 제목과 글꼴도 기존의 양식과 다르다는 점 등을 들며 조작된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5.18 직전 광주 시내가 학생 시위로 무질서했다는 신군부의 주장과 북한군 개입설, 계엄군 철수 이후 광주에 범죄가 많았다는 설도 사실무근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