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성천 산업부 차관보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보가 11일 미국의 세탁기 세이프가드 공청회 대응과 관련해 “한국산 세탁기를 세이프가드 적용범위에서 제외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차관보는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세이프가드 민관 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미국 내에서 프리미엄 세탁기 제품이 세이프가드 적용범위에서 제외되도록 노력하고 세이프가드가 발동될 경우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산업부, 외교부 등 정부 관계자와 삼성전자, LG전자 업계 관계자 등 15명 정도가 참석해 세이프가드 발동을 막기 위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앞서 지난 5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미국 가전업체인 월풀이 제소한 한국산 대형가정용세탁기(24.4~32인치, 한국 기준 13~30㎏) 및 주요 부품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청원에 대해 ‘피해 판정’을 내렸다.

업계는 ITC의 이번 산업피해 인정 판정이 수입량 제한, 관세부과 등 조치로 이어질 경우 주력 시장인 미국 수출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구제조치 판정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정부와 업계는 향후 구제조치 판정 과정에서 ‘한국산 세탁기 제외’를 지속 주장하고 세탁기 수입제한 시 미국 소비자의 선택권 침해, 제품가격 상승 등 부작용 발생이 예상되는 점, 월풀 등 미국 내 세탁기 업계에 심각한 피해가 없었다는 점 등을 지속 강조하는 등 구제조치 적용수준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 우리 기업이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을 위해 미국 세탁기 공장 투자를 결정한 사실을 강조하면서 미국 내 생산되지 않는 프리미엄 제품 및 세탁기 부품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치의 부당성을 적극 주장하기로 했다.

아울러 미국 내 투자예정이 주정부 및 의회 관계자, 미국 내 유통업계 등과 아웃리치를 강화하는 등 공청회 대응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정부는 오는 19일 미국 현지에서 열리는 세이프가드 공청회에 참석하고 정부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업계 요청이 있을 경우 우리 기업 생산공장이 있는 베트남 등 이해 당사국과 미국 세이프가드 움직임에 공조 대응하고 필요 시 23일 열리는 양자·다자(WTO SG 위원회) 채널을 활용해 우리 측 입장을 지속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