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신속대응 6자회담 재개에도 도움"

(유엔본부=연합뉴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4일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적절한 대응 조치를 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 총장은 이날 유엔본부에서 가진 월례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천안함 어뢰 공격에 대해 "용납할 수 없다(unacceptible)"면서 "이는 이 지역의 안정과 평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북한이 이 사건에 개입했다는 증거들은 "압도적이고 매우 엄중한 것"이라며 "한반도의 비핵화를 향한 6자회담과 국제적 노력이 정체상태에 머물고 있는 시점에서 이 사건이 발생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 같은 표현은 천안함 사건 이후 반 총장의 가장 강력한 북한 비난 언급이라고 외신들은 전했다.

그는 또 "다국적 조사팀이 제시한 증거가 나온 이후 국제사회의 광범위한 북한 비난을 함께 공유하고 있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이 문제를 안보리에 회부하겠다고 밝힌 결정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단 한국이 이 사안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게 되면 국제 평화와 안전을 유지할 책임을 지는 안보리가 상황의 무게에 걸맞은 조치들을 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반 총장은 "안보리의 신속한 대응은 북핵 문제와 다른 주요 현안을 다루는 6자회담의 재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 총장의 이 같은 언급은 대북 제재 논의를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국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