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정승가공동체 회복을 위한 ‘청정승가공동체구현과 종단개혁연석회의’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조계종 적폐청산 제7차 촛불법회’를 봉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올바른 불교 공동체 문화 만들기 위해
교권 위협하는 세력 단호히 대처할 것”
14일 ‘승려대회 및 범불교대회’에 관심

[천지일보=이지솔 인턴기자] 조계종 적폐청산을 촉구하는 스님과 불자들이 촛불을 든 지 7차를 맞았지만 당초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종단 측은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분위기다.

조계종에 반기를 든 명진스님 측은 현재 명진스님과 효림스님에 이어 전국선원수좌회 용상스님, 대안스님 등이 나서 우정총국 앞에서 무기한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또 매주 종단의 적폐청산을 외치며 촛불법회를 이어가고 있다.

청정승가공동체 회복을 위한 ‘청정승가공동체구현과 종단개혁연석회의(연석회의)’는 지난 7월 28일 최초 촛불법회를 진행하며 취지에 대해 “현 불교의 위기 극복과 조계종에 만연한 적폐 청산, 청정승가공동체 회복을 위해 촛불을 든다”고 밝힌바 있다. 그리고 연석회의는 그 동안 기자회견과 성명 등을 통해 조계종의 자정과 적폐 청산을 촉구해 왔다. 촉구내용은 ▲용주사 주지 성월스님의 은처자 문제 ▲적광스님 폭행 사건 ▲명진스님 제적 철회 ▲총무원장 직선제 즉각 실시 ▲자승 총무원장 즉각 퇴진 ▲재정 공영화 ▲스님들의 안정적 수행 생활 보장 등의 해결이다.

연석회의는 “현 자승 총무원장체제가 들어서면서 승가공동체가 붕괴해 300만의 불교 인구가 감소했다”며 “종단 스스로 자정의 기능을 상실하고, 각종 범계행위 등 적폐들을 처리하지 않은 채, 종권은 사유화되고, 종헌․종법은 무력화되고 있다”고 비판한바 있다. 자승 총무원장의 퇴진 뿐 아니라 조계종을 청정승가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명진스님 측의 적폐청산 운동이 현 총무원장 자승스님을 퇴출시키기 위한 정치적인 목적을 갖는 움직임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바른불교재가모임 임지연 상임대표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한다”라며 “우리는 자승 원장 한명의 퇴진과 총무원장 선거에 매달린 게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촛불법회 참석자들도 자승스님 뿐만 아니라 조계종 내부의 부패를 지적했다. 제7차 촛불법회에 참석한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박교일 상임대표는 용주사 주지 성월스님의 은처자 문제를 거론하며 “주지 스님들은 월급을 받는다. 하지만 스님들에게 복지혜택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월급은) 본인과 자식들한테 다 가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하연자(55세, 종로구 신흥동)씨도 은처자 문제를 언급하며 “거기서부터 적폐가 시작된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찰의 수입은 신도와 재가불자들이 관리하는 그런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촛불집회 참석자들은 1차 500여명에서 3차 때부터는 1000여명으로 점차 늘고 있다. 특히 3차 때부터는 수행승들의 모임인 조계종 전국선원수좌회가 참석해 지난달 31일 제6차 촛불법회서는 ‘범불교대회’를 선언하기도 했다. 이들은 오는 14일 승려대회 및 범불교대회를 열고 적폐청산을 위한 대규모 문화제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범불교대회’ 이후로 조계종은 어떻게 변화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14일 이후에는 그동안 무대응으로 일관했던 조계종 측도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범불교대회를 개최하겠다는 소식이 알려진 직후 종단 옹호 측 인사와 단체들은 비판 메시지를 쏟아내며 ‘교권을 위협하는 세력에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속속 밝혔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