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주요시설.해외공관.사이버 보안 강화
해외공관에 여행객.교민 안전강화 특별 주문

(서울=연합뉴스) 천안함 사태 이후 대한민국의 경계태세가 확실하게 달라지고 있다.

정부는 23일 천안함 침몰사태와 관련한 대북조치를 앞두고 북한의 추가도발을 차단하기 위해 해외 공관, 공항·댐 등 국내 주요 시설, 사이버 보안 등에 대한 전방위 경계태세에 돌입했다.

우리 정부가 24일 발표할 예정인 단호한 대북 조치 이후 혹시 있을지도 모를 북측의 추가도발 가능성을 미리 차단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태세에 돌입한 것이다.

정부는 국내 및 재외공관에 대한 테러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했고, 이에 따라 경찰청과 행정안전부.소방방재청, 외교통상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정부 부처별로도 세부 지침을 마련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1일 주재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도 사이버 테러를 포함한 각종 테러 등 북한의 비대칭 위협을 고려, 국가 대비태세에 관한 집중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정부의 발빠른 움직임과 함께 사회 전반적으로도 '스스로 우리를 지키자'는 경계감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군, NLL.MDL일대 최고 경계태세 유지
군 당국은 정부의 대북 제재조치가 본격적으로 실행되면 북한이 '벼랑끝' 전술을 구사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접적지역에서 최고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군은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 하루 전인 지난 19일 대비태세 강화 지시를 하달했다.

서.동해 북방한계선(NLL)과 군사분계선(MDL) 일대에서 북한군의 활동을 집중 감시하고 적 도발시 교전규칙에 의해 즉각 대응토록 했다. 장성과 지휘관들은 휴가, 외출, 외박을 통제하고 정위치에 대기하고 있다.

한미연합사령부는 북한에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이한 동향이 포착되는 즉시 대북감시태세인 '워치콘'을 3단계에서 2단계로 샹향 조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을호 비상령'…대테러 상황실 가동
행정안전부는 국가정보원이 대테러 대응 체계를 '주의'로 격상함에 따라 21일부터 이날까지 고리원전과 행안부청사 등 주요 건물과 철도, 댐 등 20개 시설 관리 주체의 비상 연락망을 확인하고 대테러 상황대응 실태를 점검했다.

소방방재청은 전국 소방관서에 '비상 1단계' 근무 체제를 발령해 전 소방공무원이 비상대기를 하도록 했다.

또 테러 등 국가재난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자 소방방재청이 모든 사건ㆍ사고 상황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받고 있다.

경찰청도 20일 천안함 사태 조사결과 발표 이후 전국 경찰에 을호 비상령을 내린 데 이어 본청과 전국 각 지방청에 대테러상황실을 가동하고 있다. 강희락 경찰청장은 전날 인천국제공항, 주한 미국대사관, 지하철경찰대 등을 직접 방문해 비상근무태세를 점검했다.

을호 비상은 최상위 비상령인 갑호 바로 밑 단계로 경찰관서 소속 직원의 절반이 비상근무를 한다.

◇방통위, 인터넷침해 `관심' 경보 발령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최근 천안함 침몰 조사결과 발표와 6.2지방선거 실시 등 국가적 현안이 대두한 상황에서 사회적 혼란을 일으키기 위한 사이버공격 발생 가능성이 우려됨에 따라 23일 사전 대비차원의 `관심' 경보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방통위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인터넷 침해사고 가능성에 대비해 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용 악성코드 출현, 웹 변조, 이상 트래픽 증가 등에 대한 집중적인 모니터링을 벌이고 있다.

특히 DDoS 공격이 발생할 경우 피해가 신속히 확산할 수 있으므로 24시간 비상관제를 하는 한편 유관기관, ISP(인터넷서비스제공사업자), 백신업체 등과 긴밀한 공동대응체제를 구축, 유사시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방통위는 인터넷 이용자들이 자신의 PC가 DDoS 공격을 유발하는 좀비 PC가 되지 않도록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이메일 등을 열람하지 말고, 윈도와 백신프로그램을 최신패턴으로 업데이트해 주길 당부했다.

향후 기술적인 지원 또는 도움이 필요한 인터넷 이용자들은 KISA에서 운영하는 보호나라 홈페이지(http://www.boho.or.kr)를 방문하거나, KISA e콜센터(☎118)에 전화해 전문 상담직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재외공관에도 '경계령'..여행객.교민보호 만전
정부는 북한의 테러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해외공관에 대한 테러 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한 단계 격상했다.

유명환 외교통상부장관은 21일 각 해외공관과 본부 직원들에게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하도록 특별지시를 하는 한편 외교부 본부와 해외공관에 대한 사이버 보안에도 각별한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외교통상부는 또 해외에 있는 북한 음식점이나 업소에 대한 출입을 자제하고 북한 공관원들과의 불필요한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신중히 처신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북한이 진출해 있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우리 여행객이나 동포들의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줄 것을 지시했다.

외교 당국자는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 이후 북한에 의한 테러위협 우려가 증대됨에 따라 재외공관에 특별한 대비태세를 갖추라는 지시를 내려보냈다"며 "해외에 체류 중인 국민들에게도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도록 각 공관이 적극 안내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한편, 테러경계령은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4단계로 구분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